본문바로가기

차알못을 위한 카탈로그 사용설명서 (feat. 베뉴)

작성일2019.10.17

이미지 갯수image 6

작성자 : 기자단

1. 알쏭달쏭 카탈로그



자동차를 구매할 때 대리점에 가서 꼭 보게 되는 카탈로그. 그러나 자동차를 잘 모르는 상태에서는 이해하기가 힘든 내용이 많습니다. 어려운 용어, 복잡한 가격표, 많은 옵션들까지, 따져야 할 게 너무 많죠. 카탈로그 살펴보기 힘든 분들을 위해 꼭 알아 둬야 할 내용들을 정리해서 하나씩 소개하겠습니다!


2. 전장, 전폭, 전고, 축간 거리?



전장, 전폭, 전고, 축간 거리는 모두 자동차 크기를 의미하는 단어입니다. 하나씩 살펴보면, 전장은 자동차 가장 앞쪽부터 후미 트렁크 가장 뒤쪽까지의 길이를 나타냅니다. 베뉴의 전장은 4,040mm로 4미터를 약간 넘는 수준입니다. 참고로 세단 승용차 기준 경차는 3,600mm, 소형은 4,300mm, 준중형은 4,700mm, 중형은 4,900mm 정도의 전장을 갖고 있습니다.

축간 거리는 자동차의 앞 바퀴 중심과 뒷바퀴 중심 사이 거리를 가리킵니다. 휠 베이스는 자동차 실내 공간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로, 이것이 길면 자동차가 보다 넓은 실내 공간을 갖춘 경우가 많습니다.

전폭은 자동차 문을 닫고 중심에서 직각으로 쟀을 때 가장 큰 폭(사이드 미러 제외)을 의미합니다. 전고는 지면과 차 지붕의 가장 높은 부분까지의 거리를 뜻하죠. 일반적으로 SUV는 지붕이 높기 때문에 전고가 세단보다 높습니다.


3. 복합연비? 최고출력? 최대토크?



자동차 동력성능에 대한 항목에서도 생소한 단어가 많이 나옵니다. 먼저 연비는 연료 1리터로 어느 정도 거리를 주행할 수 있는지 나타낸 숫자입니다. 복합연비는 도심 연비와 고속도로 연비를 합산해 일반적인 상황에서 주행 시 어느 정도 연비가 나오는지를 나타낸 수치입니다. 베뉴는 1.6리터 가솔린 엔진으로 복합연비 13.7km/l를 달성했습니다.

최고출력은, 엔진의 회전 수에 따른 동력의 최대치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베뉴의 최고출력은 123PS/6,300rpm입니다. 이는 베뉴의 1.6 스마트스트림엔진의 최고출력이 123마력이며, 엔진 크랭크축이 분당 6,300회 회전할 때 최고출력이 나온다는 의미입니다.

최대토크는 내연기관의 크랭크축에 일어나는 회전력이 가장 강할 때의 힘을 나타냅니다. 15.7kgf.m/4,500rpm을 가진 베뉴는 엔진 크랭크축(자동차 엔진에서 왕복 운동을 회전 운동으로 바꾸는 기능을 하는 축)이 분당 4,500회 회전할 때 가장 큰 15.7kgf.m의 토크가 발생한다는 뜻입니다.


4. 셀 수 없이 다양한 실내ㆍ실외 색상 구성



차량 카탈로그에는 자동차의 색상과 관련한 내용도 있습니다. 베뉴는 총 10개의 바디 색상이 있습니다. 투톤 루프를 선택하면, 바디와 루프 색상을 다르게 정해서 조금 더 개성 있는 자동차를 만들 수 있습니다. 외부와 마찬가지로 내부 인테리어 색상도 고를 수 있습니다.


5. 튜익스(TUIX)?



현대자동차 카탈로그를 살펴보다 보면 거의 모든 차종에서 튜익스(TUIX) 패키지를 소개합니다. 튜익스는 현대자동차에서 정식으로 운영하는 튜닝파츠 브랜드입니다. 튜익스 패키지에서는 무선충전, 적외선 무릎 워머 등 여러 편의 장비는 물론 브레이크, 서스펜션 튜닝 등의 차량의 동력 성능과 연관 있는 튜닝 파츠도 제공합니다.

베뉴 튜익스 패키지에선, 차량 뒤에 설치하여 캠핑을 즐길 수 있도록 하는 에어 카텐트가 최초로 추가됐습니다. 튜익스 패키지는 필수는 아닙니다. 하지만 조금 더 개성 있는 차를 만들고 싶거나, 브레이크와 서스펜션 튜닝 등을 통해 운전을 재미있게 하고 싶다면 튜익스 패키지를 통해 차를 꾸밀 수 있습니다.


6. 스마트센스? 전방 충돌 방지 보조?



현대자동차는 스마트센스(SmartSense)라는 이름으로 전방 충돌 방지 보조, 차로 이탈방지 보조, 후측방 충돌 경고 등의 안전 사양이 있습니다. 어떤 안전사양을 넣을지 운전자가 선택할 수 있도록 여러 패키지를 제공하죠. 현대자동차는 다양한 안전사양을 기본으로 제공하는 개수를 점차 늘려가고 있습니다.


후회 없는 자동차 선택을 위해!


자동차는 다른 공산품과 달리 한 번 사면 오랜 시간 함께 해야 합니다. 긴 시간 운전자와 함께 추억을 쌓는 친구 같은 존재죠. 그런 친구를 고를 때는 어느 때보다 더 깐깐해야 합니다. 차를 살 계획이 있다면 자동차 자기소개서와 같은 카탈로그를 보면서 나에게 맞는 크기, 나와 맞는 옵션을 고르면 나와 꼭 맞는 자동차를 고를 수 있지 않을까요?


영현대19기 구동현 | 성균관대학교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