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위험천만 블랙 아이스 구간 사고 안 나는 운전 방법

작성일2020.01.23

이미지 갯수image 9

작성자 : 기자단
올겨올 역시 블랙 아이스 사고가 연이어 발생하고 있습니다. 눈에 잘 보이지 않고, 일반 눈길보다 6배 미끄러운 블랙 아이스는 베테랑 운전자에게도 두려운 존재입니다. 블랙 아이스로 인한 사고는 대부분 큰 피해로 이어지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지금부터 영현대와 함께 블랙 아이스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안전 운전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블랙 아이스 생성원리



블랙 아이스는 아스팔트의 작은 틈사이로 눈, 비가 얇게 얼어붙어 만들어집니다. 미세먼지나 매연도 함께 섞여 아스팔트처럼 까맣게 얼기 때문에 운전자가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도로가 살짝 젖어 있거나, 광택을 낸 것 같이 표면이 반짝거리는 정도로만 보이죠. 그래서 블랙 아이스 구간을 운전하던 사람이 미끄러지면 갑작스러운 상황에 당황하기 때문에 사고 위험성이 높아집니다.


2. 블랙 아이스가 자주 발생하는 장소


▲해안도로
▲해안도로

블랙 아이스는 눈이나 비가 아스팔트에 얼어붙어 생기기 때문에 도로 표면의 온도가 낮고 습도가 높은 곳에 주로 형성됩니다. 자주 발생하는 장소로는 터널 입구 및 출구, 그늘진 도로, 고가도로 직후, 바람이 센 다리 위, 습도가 높은 저수지 및 해안도로, 통행량이 많지 않은 골목길 등이 있습니다.



블랙 아이스는 도로 포장재에 따라서도 발생 빈도가 다릅니다. 아스팔트 도로보다 콘크리트 도로에서 자주 발생하죠. 아스팔트 포장은 어두워서 햇빛을 받으면 온도가 올라가 눈이 녹는 속도가 빠릅니다. 반면 콘크리트 포장은 아스팔트보다 상대적으로 밝아 온도가 천천히 올라가기 때문에 얼음이 녹는 속도가 더딥니다.


3. 블랙 아이스 구간을 안전하게 운전하는 다섯 가지 방법



수막현상(달리고 있는 차량 타이어와 노줄 사이에 물의 막이 생기는 현상)을 방지해 블랙 아이스 형성을 예방하는 그루빙(도로포장 표면에 일정한 규격의 홈을 파 타이어 패턴과 같은 효과를 유도하는 미끄럼 방지 도로 안전기술)이 보이면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결빙이 잦은 구간임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국토부는 도로 위 결빙 취약구간에 그루빙을 시공해 빙판길 사고를 예방하고 있습니다.


▲브레이크 나눠 밟기
▲브레이크 나눠 밟기

그렇다면 도로에서 블랙 아이스를 만났을 때는 어떻게 운전해야 할까요? 첫째, 브레이크를 밟을 때 한 번에 밟지 않고, 여러 번 나눠 천천히 밟아야 합니다. 블랙 아이스 구간에서 갑자기 브레이크나 엑셀을 밟으면 차가 미끄러지거나 회전할 수 있습니다.


▲엔진브레이크
▲엔진브레이크

둘째, 엔진브레이크 활용해 속도를 서서히 낮춰야 안전합니다. 블랙 아이스 구간 진입 전 풋브레이크를 밟아 속도를 줄이고, 기어를 저단으로 내려 가속페달을 밟습니다. 미끄러운 곳을 만나면 가속페달에서 발을 떼 속도를 조절합니다. 엔진브레이크는 풋브레이크와 달리 바퀴가 멈추지 않는 상태에서 엔진으로 감속하기 때문에 블랙 아이스로 인한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엔진브레이크는 수동기어는 물론 자동기어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수동기어는 엑셀에서 발을 떼 가속을 멈춘 후, 기어를 1단씩 차례로 내립니다. 자동기어는 매뉴얼 모드(혹은 스포츠 모드)로 바꾼 후 마이너스 쪽으로 기어노브를 한 단계씩 내리면 됩니다.

셋째, 블랙 아이스를 만나서 미끄러졌다면, 스티어링 휠은 진행 방향 쪽으로 조작해야 합니다. 스티어링 휠을 진행 방향과 반대로 틀면 타이어 방향이 미끄러지는 방향과 수직을 이뤄 타이어 홈이 수막을 제거하지 못하고 그대로 밀려납니다. 또한 중심을 잃고 차가 크게 도는 스핀 현상이 일어나 위험할 수 있습니다.


▲ESP
▲ESP

넷째, 차체자세제어장치라고 불리는 ESP(Electronic Stability Program)를 끄지 않는 것입니다. ESP는 자동으로 각 바퀴에 적절한 브레이크 압력을 가하거나 엔진 토크를 떨어뜨리고, 자동변속기를 변속해 자동차 상태를 수정하면서 미끄러짐을 예방합니다. 눈길이나 험로를 탈출할 때 ESP를 인위적으로 끄는 경우가 있는데, 블랙 아이스 노면에서는 반드시 ESP가 필요합니다.

다섯째, 겨울철 타이어 점검도 필수입니다. 타이어 마모도는 차량 제동거리에 큰 영향을 미치며, 특히 빙판길에서는 제동거리가 최대 2~3배 차이 납니다.


▲교통안내 표지판
▲교통안내 표지판

국토부는 사고가 자주 발생하는 지점에 미리 교통안내 표지판을 설치해 운전자에게 블랙 아이스 위험 구간을 인지시키며, 아침에 블랙 아이스가 생길 가능성이 높은 지역에는 염화칼슘을 뿌려 미끄러짐을 예방하고 있습니다.


▲도로 열선
▲도로 열선

그 밖에도 스마트 센서로 도로 온도를 감지해 예방하거나, 도로에 열선을 설치하는 등 블랙 아이스 취약지역에 첨단장치를 이용한 해결책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영현대19기 김영주 | 세종대학교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