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예비 영현대 기자단 14기, 당신이 지원서에 담아야 할 4가지

작성일2016.12.08

조회 6140



 

어느덧 영현대 글로벌 대학생 기자단 (이하 영현대 기자단) 14기 모집이 다가왔습니다. 영현대 기자단은 20대를 위한 재미있고 유익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현대자동차의 다양한 행사를 취재하여 소식을 전하는 대외활동입니다. 뿐만 아니라, 우수 활동자는 해외 취재 인원으로 선발되어 현대자동차의 글로벌 사업장을 취재하는 경험을 하게됩니다.
영현대 기자단은 1차 서류, 2차 온라인 미션 그리고 마지막 단계인 면접까지 3가지 단계를 통해 선발됩니다. 그 첫 번째 단계인 1차 서류는 여러분의 첫인상이 되기에 가장 중요한데요, 지원서에 무엇을 담아야 할지 고민인 여러분을 위해 꼭 담아야 할 4가지 중요 키워드를 알려드립니다.

 

 

1. 특별함을 담아라 



  군계일학( 群鷄一鶴 ), 나만의 특별함을 돋보이게 하라.




영현대 기자단 지원 분야는 ‘14기’ 기준, 반짝이는 기획력과 돋보이는 아이디어의 기획취재와 20대만의 감각을 잘 담아내는 촬영/편집을 담당하는 영상으로 나눠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크게 두 가지 분야로 나뉘어져 있지만, ‘기자단’이기에 현장을 멋지게 소개하는 ‘리포팅’과 취재 내용을 잘 포착하고 담아내는 ‘사진’ 능력도 중요하게 꼽고 있습니다. 자신이 지원하는 분야에 알맞게 적성을 잘 담아내는 것은 물론, 자신만의 장점과 특별함을 어필하고 표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수없이 많은 지원자들 속에서 눈에 띄기 위해선 ‘인자하신 어머니와 엄격하신 아버지 밑에서 자라~’와 같은 형식적인 문구는 피해야 합니다. 살아온 환경, 자신의 재능, 성격은 저마다 다르기에 나만의 특별한 경험을 풀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때, 영현대 기자단과 연관을 짓는다면 더 좋겠죠. 더불어 나만의 특별한 자기소개서 내용을 바탕으로 ‘제목’을 붙이기, 첫 문장에서 눈길을 사로잡기 등 자신만의 전략을 세우면 더 좋습니다. 그러나 자기소개서란 말 그대로 나를 소개하는 것이기에 정해진 형식이 없다는 것, 나만의 특별함을 맘껏 뽐내길 바랍니다.






 

2. 간절함을 담아라 

 



영현대 기자단 지원서를 작성하면서 '나는 스펙이 없는데 어떡하지?' 라는 고민을 많이 할 것 입니다.하지만 한 줄의 스펙보다는 영현대 기자단에 대한 간절함을 잘 보여주는 것이 더 큰 힘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왜 많은 대외활동 중에 영현대 기자단인지, 그리고 왜 많은 지원자 중에서 내가 뽑혀야 하는지 생각해보고 그 간절함을 지원서에 잘 표현하시길 바랍니다. 간절함은 여러분에게 가장 큰 무기가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진정성이 담겨야 한다는 것! 명심해주세요.        

 


 

 

3. 솔직함을 담아라 


 


아무리 잘 쓴 지원서라 한들 거짓정보라면 면접에서 다 들통 나기 마련입니다. 제출한 서류는 면접의 기반이 된다는 점을 기억하고, 거짓말이나 과장의 유혹에 사로잡히지 않도록 유의하세요. 지원서를 잘 쓰고 싶은 마음은 이해하지만 솔직한 본인의 모습을 담는다면 더욱 잘 쓴 지원서가 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과장 없이도 충분히 훌륭한 사람이니 자신을 돌아보는 시간을 갖고, 지원서에 본인 그대로를 솔직하게 담아내시길 바랍니다.     

     

    



 

4. 정확함을 담아라 




 

다가오는 접수 마감일, 급한 마음에 어떤 내용을 썼는지도 모른 채 제출한다면 합격의 문에서 멀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기자단의 가장 기본 소양이기도 한 ‘시간’. 마감일을 제대로 알고 정확한 명칭, 단어를 사용해서 비문이 없도록 작성합니다. 또한, 혼자서 쓰고 제출하는 것보다는 주변 지인들에게 보여주면서 조언을 얻는 것도 좋겠죠? 제 3자의 입장에서 내가 놓친 부분을 집어줄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지인들에게 첨삭을 받은 뒤에 스스로 거듭 퇴고하는 것까지, 이렇게 꼼꼼하게 작성한다면 합격의 문에 더 가까워 질 것입니다.

 


 




 

특별함, 간절함, 솔직함, 정확함을 담아 여러분만의 특별한 자기소개서를 쓴다면 좋은 결과가 기다리고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13기 역시 영현대 기자단을 준비하면서 많은 고민을 했었기에 그 때를 생각하며 여러분에게 가장 도움이 될 수 있는 팁을 소개해드리려고 노력했습니다. 이 팁을 바탕으로 14기 영현대 글로벌 대학생 기자단이 되어 기사 작성을 하는 것뿐만 아니라 좋은 사람들, 현장 취재 경험 등 그 이상의 것을 얻어 가시길 바랍니다. 이 글이 많은 도움이 됐길 바라며, 여러분을 진심으로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