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현실 속에 가상이?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

작성일 2016.09.12
영화 ‘어벤져스’의 한 장면 (출처: 마블 코리아 https://youtu.be/bApMADMjDAs)
영화 ‘어벤져스’의 한 장면 (출처: 마블 코리아 https://youtu.be/bApMADMjDAs)

여러분 ‘증강현실’이란 말 들어보셨나요? 아마 생소한 단어일 것입니다. 증강현실이란 현실의 영상에 가상의 영상을 겹쳐 보여주는 기술입니다. 영화 ‘아이언 맨’에서 주인공 토니 스타크가 수트를 입으면 사물이나 건물에 대한 정보를 함께 볼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기술을 증강현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증강현실 기술은 아직 완전히 발달된 기술은 아니지만 최근 다양한 분야에 사용되고 있는데요. 카메라 기술, 게임, 잡지의 QR코드 등 활용분야의 스펙트럼은 매우 넓습니다.
‘증강현실’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고요. 그럼 지금 함께 떠나볼까요?

1. 게임 속 캐릭터가 현실 속에? ?증강 현실 게임 ‘포켓몬 GO’


포켓몬GO를 하는 모습 (출처: 포켓몬GO 공식 홈페이지 http://pokemongo.nianticlabs.com/en/)
포켓몬GO를 하는 모습 (출처: 포켓몬GO 공식 홈페이지 http://pokemongo.nianticlabs.com/en/)

최근 게임 ‘포켓몬 GO’ 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포켓몬고를 하기 위해 속초를 찾고 있는데요. 게임을 하는데 왜 속초를 찾냐고요? 우리나라에서 포켓몬고는 현재 속초에서만 실행가능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속초를 찾는다고 합니다.
이 게임 또한 증강현실에 기반을 둬서 개발되었습니다. 포켓몬고는 일반 게임과 다르게 현실과 가상이 연결되어 있죠. 포켓몬고를 실행하면 포켓몬(게임 캐릭터)이 카메라가 비치는 곳에 뛰어 놀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마치 포켓몬이 현실에 살아있는 것처럼 말이에요. 내가 좋아하는 캐릭터가 집 마당에서 뛰어 논다니 충분히 인기를 끌만 하죠? 뿐만 아니라 사람들은 집 밖을 돌아다니며 각종 캐릭터를 수집할 수도 있고, 수집한 캐릭터로 다른 게임 이용자와 만나 배틀도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사람들을 만나서 게임을 하다 보니 게임을 하다 친구를 사귀는 경우도 많다고 해요.

2. 가구를 사기 전에 미리 배치해보자 ? ‘이케아’ 앱


이케아앱을 사용하는 모습 (출처: 이케아 공식 유투브 홈페이지 https://youtu.be/uaxtLru4-Vw)
이케아앱을 사용하는 모습 (출처: 이케아 공식 유투브 홈페이지 https://youtu.be/uaxtLru4-Vw)

마음에 드는 가구를 구매했는데 막상 집에 배치를 하고 보니 안 어울려 실망을 했던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이런 불편함을 줄이기 위해 증강현실 기술을 활용한 앱이 발명됐다고 합니다. 가구 전문 업체 ‘IKEA’에서 어플리케이션을 선보였는데요.
‘이케아’ 앱을 이용해 제품 카탈로그에 있는 QR코드를 인식하면, 위 사진과 같이 해당 가구가 집에 실제로 배치되는 모습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집안에 간편하게 원하는 가구를 배치해보고 구매할 수 있다니! 이제 가구를 샀다가 실패하는 일을 없겠네요.

3. 처음 본 곳도 익숙하다?!- 신개념 지도 어플 ‘OVJET’


'OVJET'을 사용하는 모습
'OVJET'을 사용하는 모습

처음 온 거리에서 당황했던 적 있으시죠. 휴대폰으로 지도를 아무리 봐도 표시 된 곳에 가보면 찾는 곳은 없고… 많은 분들이 공감할 겁니다. 이제 증강 현실 기술이 활용된 이 어플만 있으면 어디를 가도 헤매지 않고 찾을 수 있습니다. 이 어플을 실행한 후 메뉴에서 ‘AR’을 선택하면 위 사진과 같은 화면이 뜨는데요. 원하는 곳에 카메라를 대면 그 곳에 위치한 카페, 식당 등 갖가지 편의 시설에 대한 정보가 뜹니다. 아이언 맨이 슈트를 입었을 때 보이는 장면과 흡사하죠? 길 찾기도 이제는 가상 현실로 해결! 가상현실 지도 어플 ‘OVJET’만 있다면 처음 간 곳도 익숙한 곳이 됩니다!

이렇게 생활 속 증강현실의 사례를 알아보았는데요. 현실과 가상이 합쳐진 모습들을 눈으로 확인 할 수 있다는 사실이 참 신기합니다. 앞으로 게임은 더 현실적으로 만들어질 것이고, 일상 생활은 증강 현실 기술을 통해 더욱 편리해질 것입니다.
2G 휴대폰을 사용하던 게 엊그제 같은데 이렇게 과학기술이 빨리 발달하니 격세지감이 느껴지네요. 앞으로 세상이 얼마나 더 발전할 지 기대됩니다.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