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고민을 대신해주는 걱정인형 만들기

작성일 2017.01.12

색으로 전하는 이색선물 걱정인형 만들기


파란색, 분홍색, 초록색 걱정인형
파란색, 분홍색, 초록색 걱정인형

2017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지난 2016년 한 해도 잘 마무리했나요? 2017년 새해를 맞이해 사랑하는 연인과 고마운 친구들에게 전해줄 의미 있는 선물을 찾고 있다면 ‘걱정인형’을 추천합니다. 찡그린 얼굴과 우울한 얼굴로 우리의 걱정을 대신 걱정해주는 걱정인형은 걱정이 많아 잠 못 드는 아이에게 할머니가 실로 만든 인형을 선물로 전했다는 과테말라 인디언 전래 동화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이색적이고 의미 있는 선물로 안성맞춤인 걱정인형! 받는 사람의 걱정과 고민에 맞춰 지금부터 만들기 시작해봅시다.

#재료소개


걱정인형 만들기 준비
걱정인형 만들기 준비

두꺼운 종이, 색지, 십자수실(분홍, 초록, 파랑), 폼폼, 이쑤시개 혹은 긴 꼬지, 목공풀, 가위, 펜

Tip. 1 십자수 실이 없다면, 리본이나 다양한 재질의 종이를 이용해 주세요!
Tip. 2 두꺼운 종이를 이용하면 튼튼한 몸통을 만들 수 있어요!

#1. 두꺼운 종이 자르기


두꺼운 종이를 자른 모습
두꺼운 종이를 자른 모습

만들고자 하는 걱정인형의 크기를 먼저 생각해주세요. 두꺼운 종이는 걱정인형의 얼굴과 몸통이 되는 부분입니다. 저는 세로 6cm, 가로 35cm로 두꺼운 종이를 잘랐습니다. 만약 길이가 긴 걱정인형을 만들고 싶다면 폭을 더 크게 하고, 튼튼하고 부피감이 있는 걱정인형을 만들고 싶다면 길이를 길게 해서 아코디언 접기를 여러 번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Tip. 1 사용하는 이쑤시개와 꼬지의 길이도 같이 확인해서 종이의 크기를 잘라주세요!
Tip. 2 이쑤시개와 연결할 부분을 고려해 잘라주세요!

#2. 몸통 만들기


아코디언 접기
아코디언 접기

먼저 길게 자른 종이를 아코디언 접기로 접어주세요. 보통 이쑤시개의 길이가 6cm 정도이므로 양옆으로 만들어질 팔의 길이까지 생각해서 폭은 2-3cm로 아코디언 접기를 해주세요.



다음으로 접힌 부분 양옆과 아래에 총 4개의 이쑤시개를 테이프로 고정한 후, 목공풀로 종이 안쪽을 붙여 주세요. 이쑤시개의 뾰족한 부분을 가위로 잘라 뭉뚝하게 만들면 걱정인형의 팔과 다리가 완성됩니다.

Tip. 1 여러 번 아코디언 접기를 해줬다면, 몸통이 두꺼워질 수 있으므로 크기를 꼭 고려해서 만들어 주세요!
Tip. 2 이쑤시개의 위치는 얼굴의 크기를 고려해서 정해 주세요!

#3. 실로 몸통 감기


몸통 부분 꾸미기
몸통 부분 꾸미기

몸통, 팔, 다리가 완성되었다면, 다음으로는 걱정인형 만들기의 하이라이트인 실로 걱정인형의 옷과 스타일을 만들 차례입니다. 실로 몸통 부분을 돌돌 말아주면 걱정인형이 완성입니다.

Tip. 1 패턴 종이나 작은 장식들을 달아 스타일을 살려 주세요!


추천. 1 사랑하는 사람에게_분홍색 걱정인형을


- 2016년에 이어 2017년에도 핑크빛 사랑을 꿈꾸는 커플에게 추천!
- 싸움은 안녕! 이별도 안녕! 2017년은 다툼 없이 행복하게 지내고 싶은 커플에게 추천!
- 수줍은 사랑을 전하고 싶은 사람에게 추천!

초록색 걱정인형
초록색 걱정인형

추천. 2 학업과 취업에 지친 친구에게_초록색 걱정인형을


- 토익, 오픽, 자격증 공부를 준비하고 있는 친구에게 추천!
- 자소서에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친구에게 추천!
- 기말고사는 끝났지만, 계절학기로 고생하고 있는 친구에게 추천!

파란색 걱정인형
파란색 걱정인형

추천. 3 대인관계가 걱정인 친구에게_ 파란색 걱정인형을


-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는 자리가 두렵고 걱정인 대학교 신입생에게 추천!
- 아르바이트, 대외활동, 동아리 등 수많은 인간관계로 스트레스를 받는 친구에게 추천!
- 친구들의 모든 부탁을 거절하지 못하는 소심하지만 착한 친구에게 추천!

#4. 머리와 표정 만들기


폼폼을 이용한 머리 스타일
폼폼을 이용한 머리 스타일

다음으로 준비된 폼폼이나 남은 여분의 실을 이용하여 머리를 만들어 주세요. 폼폼의 경우, 붙이기만 하면 머리가 완성되어 쉽지만, 걱정인형의 크기를 고려해 폼폼의 크기도 다양하게 준비해야 합니다. 실로 머리 모양을 잡을 경우, 머리 모양을 다양하게 디테일을 살려 만들 수 있지만, 목공풀이 손에 묻을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표정 그리기
표정 그리기

마지막으로 걱정인형의 표정을 그려 주세요. 걱정인형은 웃거나 행복한 표정이 아닌, 찡그리고 우울한 표정을 가지고 있는데요. 우리들의 걱정을 모두 가져가고 항상 걱정을 대신해 주는 존재이기 때문에 부정적인 표정을 그려야 한다고 합니다.

완성된 걱정인형
완성된 걱정인형

짠! 걱정인형이 완성되었습니다. 손가락 정도의 앙증맞은 크기와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 간단한 방법으로 만들어 본 걱정인형입니다. 모든 사람들의 걱정을 전부 가져가길 소망하면서 만들어 보니, 제 마음도 설렜는데요. 학업, 아르바이트, 취업 등 이런저런 걱정이 많은 여러분! 올해는 걱정인형과 함께 걱정도 덜고, 의미 있는 걱정인형 선물로 훈훈한 2017년 보내세요!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