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이 짜릿한 손맛! 치명적인 다트의 세계

작성일 2017.07.27
▲ 다트의 세계로 초대합니다.
▲ 다트의 세계로 초대합니다.

2.4m의 작은 공간, 간단한 장비만 있으면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생활 스포츠. 근력이나 지구력보다는 정신력으로 좌우되는 건전한 놀이문화. 바로 다트입니다. 오늘은 제가 다트의 모든 것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다트의 역사


▲ 다트를 즐기고 있는 모습
▲ 다트를 즐기고 있는 모습

다트는 영국에서 시작된 스포츠입니다. 전쟁 중 병사들이 한가한 시간에 활과 화살로 빈 술통 뚜껑을 맞추던 놀이에서 유래하여, 백년전쟁(1339~1453)이 끝나고 화살을 짧게 자르고 활 대신에 맨손으로 던지는 현재의 다트 형태가 시작되었습니다.

다트는 지역별로 다양한 규격과 규칙으로 진행되다가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에 지금과 같은 규격과 형태가 정해졌습니다. 1970년대에 영국에서 최초의 다트 리그가 열린 후 현재 우리나라를 비롯해 전 세계적으로 각종 대회가 열리고 있습니다. 10여 년 전부터 우리나라에 전자 다트가 보급되며 다트의 인기는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다트의 종류


▲ 다트 핀은 세 개가 한 세트
▲ 다트 핀은 세 개가 한 세트

다트는 간단한 장비로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생활 스포츠입니다. 다트를 하는 데에 필요한 장비는 다트 핀과 다트 보드입니다.

▲ 다트 핀의 구성
▲ 다트 핀의 구성

다트 핀은 네 가지 부품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앞에서부터 팁(화살촉), 배럴(몸통), 샤프트(화살대), 플라이트(화살 깃)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배럴의 종류입니다. 배럴은 다트의 무게를 결정하며 보통 황동이나 텅스텐 재질로 되어있습니다. 텅스텐과 같이 비중이 높은 금속으로 배럴을 만든다면 같은 무게에 더욱 얇게 만들 수 있어서 더욱 정확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 형형색색의 다트 부품
▲ 형형색색의 다트 부품

일반적으로 오락실이나 가게에서 비치된 다트는 '하우스 다트'라고 합니다. 배럴은 황동 재질이며 가볍고 튼튼합니다. 다트를 더욱 재밌게 즐기고 싶으신 분들은 배럴이 텅스텐으로 된 개인 다트를 구매하기도 합니다. 팁이나 샤프트, 플라이트도 개인의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코르크 재질의 스틸 다트 보드
▲ 코르크 재질의 스틸 다트 보드

다트 보드는 크게 '스틸 다트 보드'와 '소프트 다트 보드'로 나뉩니다. 스틸 다트 보드는 주로 코르크 재질로 만들어지며 다트 핀에는 송곳처럼 뾰족한 팁을 사용합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최근에 전자 다트 보드가 개발되기 전까지는 스틸 보드밖에 없었기에 세계적으로도 스틸 보드가 아직 다트계의 주류입니다.

▲ 소프트 다트 보드는 구멍이 많음
▲ 소프트 다트 보드는 구멍이 많음

소프트 다트 보드는 보통 전자 다트 보드로 사용되는 보드입니다. 다트 보드에 미리 수많은 구멍이 뚫려있어 플라스틱 팁으로 된 다트 핀을 던져 꽂는 방식입니다. 한국에서는 스틸 다트 보드보다 소프트 다트 보드가 더욱 대중적입니다. 오락실이나 다트 가게에서 주로 볼 수 있는 다트 보드이며, 전자 다트 보드로 된 것은 자동으로 점수가 계산되고 온라인 대전까지 가능합니다. 그 외에도 안전을 위하여 자석이나 빨판을 이용한 다트 보드도 있습니다.

다트의 규칙


▲ 다트 보드의 점수 매기는 방법
▲ 다트 보드의 점수 매기는 방법

어떤 다트 게임이든 한 사람이 다트 핀 세 개를 던지고 다음 사람에게 순서가 넘어갑니다. 일반적으로 다트를 보드 중앙에 가까이 맞으면 높은 점수로 생각하겠지만, 다트 보드에도 점수를 매기는 방식이 있습니다. 영역별로 1점부터 20점까지의 점수가 매겨져 있으며, 특별히 안쪽 테두리는 트리플(Triple)으로 3배, 바깥쪽 테두리는 더블(Double)으로 2배의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나머지 영역은 싱글(Single)으로 영역별로 매겨진 점수 그대로 가져갈 수 있습니다. 다트 보드의 한가운데를 불(Bull)이라고 하며 맞힐 경우 50점을 획득합니다.

▲ 다양한 종류의 다트 게임
▲ 다양한 종류의 다트 게임

다트로 할 수 있는 게임은 대표적으로 카운트 업(Count-Up), 제로원(01 Game), 크리켓(Cricket)이 있습니다. 카운트 업은 말 그대로 점수를 쌓아가는 게임입니다. 다트 초보일 때는 카운트 업으로 연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로원은 301점, 501점과 같이 ‘01’로 끝나는 점수를 정해 0점을 향해 깎아내는 게임입니다. 제로원은 다트 유저들이 가장 많이 즐기는 게임입니다. 그 외에 크리켓은 다트 보드를 가지고 하는 땅따먹기 같은데요, 세 번 연속으로 맞추는 영역을 자기의 구역으로 정하고 점수를 올리는 고난도 게임입니다.

다트를 즐기는 방법


▲ 다트 전문점 ‘다트 프린스’
▲ 다트 전문점 ‘다트 프린스’

우선 다트와 친숙해지는 것이 필요합니다. 다트 보드는 오락실이나 펍 혹은 요즘 많이 생기고 있는 다트 전문점 등에서 볼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동그란 판에 다트를 던지기가 쉬워 보일지 모릅니다. 하지만 자신에게 딱 맞는 다트 핀을 구매하여 던지다 보면 어느 순간 다양하고 복잡한 다트의 매력에 금세 빠져들 것입니다.

▲ 꾸준한 노력이 필요!
▲ 꾸준한 노력이 필요!

실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연습이 필수입니다. 초보 때는 다트 보드 한가운데 불 영역을 노려서 연습해야 합니다. 어느 정도 자신감이 생겼다면 이제 원하는 곳으로 던질 수 있도록 다양하게 연습을 해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혼자 게임을 하기 민망하다면 온라인 대전을 해보는 것도 다트를 즐기기 좋은 방법입니다. 지역마다 활성화되어있는 동호회에 가입하거나 전국적으로 열리는 다트 대회에 참가해보는 것도 좋은 경험입니다.

마무리


▲ 해트트릭의 희열!
▲ 해트트릭의 희열!

던져본 사람만 느낄 수 있는 다트의 매력. 과제와 시험에 지친 대학생, 업무에 지친 직장인들 모두 다트를 던지며 스트레스를 풀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다트 전문점 정보


다트 프린스(강남, 홍대, 이태원, 수원역 등)
시간: 평일 13:00~00:30 주말 11:30~02:00
요금: 1시간 15,000원

다트 하이브 (신촌, 홍대)
시간: 평일 11:00~24:00 주말 11:00~02:00
요금: 1게임당 1,000원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