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쌀국수의 성지 베트남의 컵쌀국수를 직접 먹어봤습니다!

작성일 2018.08.17
▲ 베트남 컵쌀국수와 컵라면
▲ 베트남 컵쌀국수와 컵라면

영현대 기자단은 해외취재차 베트남을 방문했습니다. 베트남에서 영현대기자단은 방앗간을 지나칠 수 없는 참새처럼 매일 쌀국숫집을 그냥 지나칠 수 없었는데요. 매일 먹었는데도 베트남을 떠날 때는 정말 아쉬웠습니다. 그래서 아쉬움을 조금이라도 달래보고자 ‘컵쌀국수’를 구매했습니다. 직접 먹어보니 쌀국수의 성지답게 즉석조리식품 형태의 쌀국수도 꿀맛이었는데요. 영현대 기자단이 직접 먹어보고 비교해봤습니다. 베트남에서 먹어도 맛있고 한국에 가져와 먹어도 맛있는 베트남 컵쌀국수는 어떤 쌀국수인지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잠깐! 베트남 컵쌀국수를 먹기 전 주의할 사항


베트남 음식에는 현지의 맛이 강하게 느껴지는 향신료가 들어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베트남의 컵쌀국수와 컵라면에도 마찬가지인데요. 기호에 맞는 쌀국수를 잘 선택하는 것이 맛있는 쌀국수를 고르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또한, 베트남 컵쌀국수에는 한국 컵라면처럼 물 높이를 알려주는 절취선이 없습니다. 그래서 컵라면 용기의 크기에 따라 짐작해 넣어야 합니다. 그리고 베트남 컵쌀국수가 생각보다 짭짤한 편이라 평소 넣는 물의 양보다 2~3cm는 더 넣는 것이 좋습니다.

컵쌀국수 추천 1. 진한 고기육수가 느껴지는 VIFON 쇠고기 쌀국수


▲ VIFON사의 쇠고기 쌀국수
▲ VIFON사의 쇠고기 쌀국수

가장 먼저 소개할 컵쌀국수는 VIFON사의 쇠고기 쌀국수입니다. Pho는 베트남어로 쌀국수라는 뜻이고, Thit Bo는 쇠고기라는 뜻인데요. VIFON사의 쇠고기 쌀국수는 베트남 현지 마트에서 가장 인기 많은 컵쌀국수라고 합니다.

▲ VIFON사의 쇠고기 쌀국수 내용물
▲ VIFON사의 쇠고기 쌀국수 내용물

VIFON사의 쇠고기 쌀국수의 내용물을 살펴봤습니다. 뚜껑을 열면 쌀국수 면, 쇠고기와 분말스프 및 소스가 들어있는데요. 은색 포장지 안에는 건조된 쇠고기가 아닌 레토르트 형태로 촉촉한 고기가 들어있고 국물의 베이스가 되는 스프와 칠리소스, 그리고 채소 플레이크가 들어있습니다. 또한, 베트남 컵쌀국수의 가장 큰 특징은 쌀국수 용기 안에 포크가 들어있다는 것인데요. 젓가락을 따로 챙기지 않아 편리합니다.

▲ 스프를 넣고 뜨거운 물을 부어 완성한 VIFON사의 쇠고기 쌀국수
▲ 스프를 넣고 뜨거운 물을 부어 완성한 VIFON사의 쇠고기 쌀국수

면 위에 쇠고기와 각종 스프를 모두 넣고 뜨거운 물을 부었습니다. VIFON사의 쇠고기 쌀국수는 쌀국수 면이 넓고 두꺼웠는데요. 물을 부운 후 골고루 익을 수 있도록 중간중간 면을 저어줘야 합니다. 쌀국수의 맛은 베트남 식당에서 파는 쌀국수의 맛과 정말 비슷했는데요. 라임즙이나 고수가 있다면 한국에서도 베트남의 맛을 그대로 재현할 수 있을 정도였습니다. 동남아 향신료에 강한 영현대 기자 L군은 국물 위에 떠 있는 노란 소스 덕분에 쌀국수의 맛이 더 진하게 느껴진다고 했는데요. 또 L군은 실한 쇠고기가 쌀국수의 맛을 더 풍미 있게 만들었다고 합니다. 베트남 쌀국수가 먹고 싶을 때 한 번씩 VIFON사의 컵쌀국수가 그리울 것 같습니다.

컵쌀국수 추천 2. 동남아의 향기가 느껴지는 ACECOOK 쇠고기 쌀국수


▲ ACECOOK사의 쇠고기 쌀국수
▲ ACECOOK사의 쇠고기 쌀국수

두 번째로 소개할 컵쌀국수는 ACECOOK사의 쇠고기 쌀국수입니다. 이름은 Nho Mai Mai Pho Bo입니다. ‘Nho Mai Mai’는 영어로는 ‘Lasting memory’, 즉 ‘오래 간직한 기억’이라는 뜻인데요. 실제로 베트남 사람들이 오래 간직하고 있는 옛 쌀국수 맛을 담고 있는 듯했습니다. 베트남에는 지역별로 쌀국수의 종류가 다양한데요. Nho Mai Mai Pho Bo는 베트남 남부지방의 맛을 느껴볼 수 있는 쌀국수라고 합니다.

▲ ACECOOK사의 쇠고기 쌀국수 내용물
▲ ACECOOK사의 쇠고기 쌀국수 내용물

두 번째 쌀국수에는 앞서 본 VIFON의 면보다 조금 얇은 면이 들어있습니다. 그리고 채소 플레이크와 액상 형태의 소스와 분말 스프가 있고 물론 플라스틱 포크도 들어있습니다.

▲ ACECOOK사의 완성된 쇠고기 쌀국수
▲ ACECOOK사의 완성된 쇠고기 쌀국수

스프와 플레이크를 넣고 뜨거운 물을 부었습니다. 완전히 익은 면을 보니 VIFON사의 쌀국수와 비슷해 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맛은 조금 달랐는데요. 면을 한 젓가락 먹으려는 순간, 시큼한 동남아의 향기가 느껴졌습니다. 하지만 계속 먹다 보니 익숙해지는 정도였는데요. VIFON사의 쌀국수가 소고기 맛이 진하게 느껴지는 쌀국수였다면, ACECOOK사의 쌀국수는 시큼한 피시소스 맛이 더 진하게 느껴지는 쌀국수였습니다. 평소 신 맛의 베트남 쌀국수를 즐겨 먹는 영현대 기자 L양은 ACECOOK사의 쌀국수가 입맛에 괜찮다고 평가했습니다. 베트남 향신료의 맛을 느끼고 싶은 분께 추천합니다.

컵쌀국수 추천 3. 면이 쫄깃한 PHO24 쇠고기 쌀국수


▲ PHO24사의 쇠고기 쌀국수
▲ PHO24사의 쇠고기 쌀국수

마지막 추천 컵쌀국수는 PHO24사의 쇠고기 쌀국수입니다. PHO24는 베트남에서 유명한 쌀국수 체인점인데요. 집에서도 간단하게 조리해 먹을 수 있는 컵쌀국수 형태로도 출시됐습니다. PHO24의 컵쌀국수에는 식당에서 쓰는 채소, 쌀국수 면, 국물을 그대로 담았습니다.

▲ PHO24사의 쇠고기 쌀국수 내용물
▲ PHO24사의 쇠고기 쌀국수 내용물

베트남 유명 체인점의 쌀국수답게 여러 종류의 양념이 들어있습니다. 무려 4가지 양념이 있는데요. 양념 4가지를 쌀국수에 모두 넣으면 쌀국수가 짭짤할 수 있다는 점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양념을 모두 넣고 싶다면 물의 양 넉넉히 조절해 국물 간을 맞추면 되겠죠?

▲ PHO24사의 쇠고기 쌀국수가 완성된 모습
▲ PHO24사의 쇠고기 쌀국수가 완성된 모습

▲ PHO24사의 쇠고기 쌀국수 면
▲ PHO24사의 쇠고기 쌀국수 면

PHO24사의 컵쌀국수의 특징은 면입니다. 다른 컵쌀국수와 비교했을 때 굉장히 쫄깃했는데요. 국물과 향은 평범하게 느껴졌지만, 쫄깃한 면은 인상 깊은 식감이었습니다. 하지만, 컵쌀국수 중에서 고수 향이 가장 강했는데요. 실제로 동남아 향신료에 약한 영현대 기자 J양은 고수 향이 심하게 나는 PHO24사의 쌀국수를 먹기 힘들어했습니다. 영현대 기자단이 평소에 먹던 고수의 맛과 컵쌀국수에 들어있는 고수의 맛과 다르게 느껴졌습니다. 고수를 싫어하는 분이라면 앞서 소개해드린 ACECOOK사의 컵쌀국수를 더 추천합니다.

그렇다면 베트남 컵라면의 맛은?


▲ 해산물 맛을 느끼고 싶을 때 ACECOOK Hao Hao 새우 라면
▲ 해산물 맛을 느끼고 싶을 때 ACECOOK Hao Hao 새우 라면

컵쌀국수를 구매하면서 베트남의 컵라면 맛도 궁금했는데요. 컵쌀국수와 함께 컵라면도 먹어봤습니다. 위에서 두 번째로 소개한 컵쌀국수의 제조사와 같은 ACECOOK사의 컵라면 두 종류를 소개해드리려고 하는데요. 첫 번째는 새우 라면입니다. 명칭은 Hao Hao Tom chua cay입니다. 우리에게 쌀국수보다 좀 더 익숙한 밀가루면 라면이죠. ‘Tom chua cay’은 새콤하고 매운 새우 라면이라는 뜻인데요. 한국인에게 인기 많은 라면으로 꼽힙니다.

▲ ACECOOK사의 새우라면
▲ ACECOOK사의 새우라면

라면을 한 입 맛보는 순간, 역시 고수 맛이 강하게 느껴졌습니다. 고수를 좋아하는 사람에게 추천하고 싶은 라면이죠. 또한, 신맛이 굉장히 강했는데요. 국물은 새우탕보다 덜 매콤하고 면발은 육개장보다 더 쫀득했습니다. 평소 ‘애주가’라고 불릴 정도로 술을 자주 마시는 영현대 기자 Y군은 Hao Hao Tom chua cay 라면이 해장에 적격이라고 했습니다. 그 정도로 동남아의 맛이 생각날 때 찾고 싶은 맛입니다.

▲ 한국인의 입맛에 딱 맞는 ACECOOK Hao Hao 돼지고기라면
▲ 한국인의 입맛에 딱 맞는 ACECOOK Hao Hao 돼지고기라면

마지막으로 소개할 컵라면은 돼지고기 라면입니다. ‘Thit bam bi đo’라는 이름을 가진 이 컵라면은 잘게 썬 돼지고기와 호박이 들어간 맛이라고 하는데요. 영현대 기자단의 반응이 가장 좋았던 컵라면입니다. 그리고 모두가 극찬한 이 컵라면에서는 그리운 한국의 맛이 떠오르기도 했습니다.

▲ ACECOOK사의 돼지고기라면
▲ ACECOOK사의 돼지고기라면

돼지고기 컵라면 안에는 마찬가지로 면, 각종 소스가 들어있습니다. 투명한 봉지 안에 들어있는 소스에서 우리나라의 참기름과 비슷한 맛이 났는데요. 그래서인지 한국인에게 가장 익숙한 맛이 나는 라면이었습니다. 돼지고기 국물 맛과 마늘 향, 시간이 지나도 면발이 탱글탱글하게 유지되는 것이 꿀맛 포인트였는데요. 영현대 기자단 모두가 부담스럽지 않게 즐길 수 있는 컵라면이라고 극찬했습니다. 맵지 않으면서 진한 국물이 느껴져 누구에게나 무난하게 맛있는 컵라면입니다.

베트남, 즉석식품 맛집이구나!


쌀국수와 각종 면 요리로 유명한 베트남의 컵쌀국수 및 컵라면 5종을 직접 맛보았습니다. 베트남에 여행 가서 야식이 생각날 때, 베트남의 맛을 느껴볼 수 있는 선물을 고민할 때는 컵쌀국수와 컵라면만 한 게 없는데요. 베트남에 방문할 계획이 있다면 베트남의 컵쌀국수 또는 컵라면을 꼭 한 번 드셔보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영현대 기자단 해외취재팀입니다.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