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차잘알, 어디까지 해보셨나요?

작성일 2020.06.16
▲ '차알못'이라면 정독하세요! 이 글이 '차잘알'로 만들어 드릴 거에요.
▲ '차알못'이라면 정독하세요! 이 글이 '차잘알'로 만들어 드릴 거에요.

차를 좋아하고 또 잘 안다면 ‘유튜브 추천 맞춤 동영상에 항상 자동차 영상이 있다.’, ‘주변 사람들이 차를 살 때 꼭 나에게 물어본다.’ 같은 상황에 매우 공감하실 겁니다. 일반 오너와 다르게 자동차를 경험하는 방법도 특별하실 텐데요,

- 1단계 : 즐겨보는 블로그, 유튜브, 페이스북 페이지는 자동차 관련 내용이 대다수다. (심지어 해외 사이트도 모두 섭렵)
- 2단계 : 온·오프라인을 가리지 않고 자동차에 관한 커뮤니티에 참여하고 있다.
- 3단계 : 자동차 시승 행사는 직접 가보거나 일정에 가장 먼저 추가하고, 행사 리뷰는 내가 운영 중인 SNS에 바로 업로드 한다.
- 4단계 : 서킷을 달려 자동차와 한 몸이 되어 즐기는 취미를 가지고 있다.
- 5단계 : 간단한 차량 정비는 내 손으로 직접 한다.

위 단계별 내용에 하나라도 공감하신다면 진짜 '차잘알'이실 겁니다. 그렇다면 각 항목별로 조금 더 구체적으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차알못'이더라고 오늘 글을 읽어보시고 경험한다면 '차잘알'로 변모하실 거에요!

1단계 : 콘텐츠 중에 최고는 자동차 콘텐츠


▲ 에디터가 추천하는 자동차 유튜브 채널을 소개합니다.
▲ 에디터가 추천하는 자동차 유튜브 채널을 소개합니다.

차를 좋아한다면 챙겨보는 것이 있죠. 바로 다양한 자동차 콘텐츠입니다. 종이 잡지는 물론 포털 사이트의 자동차 섹션, 자동차 전문 유튜브 채널 등 자동차에 관심이 많으면 어느 곳 하나 놓치지 않고 챙겨 보게 되는데요. 자동차를 전문으로 다루는 미디어뿐 아니라 넷플릭스 같은 OTT 서비스를 통해 자동차를 다룬 영화나 리얼리티 프로그램까지 섭렵해 즐기고 있다면, 자동차 전문가의 시각을 갖고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에디터 추천 콘텐츠>

1. 오토기어 유튜브 : 자동차에 대한 지식을 쌓을 수 있는 다양한 정보 수록
오토기어 유튜브 바로가기 클릭

2. 미디어오토 유튜브 : 자동차 디자인 분석이 강점인 디자이너 출신 장진택 님이 운영
미디어오토 유튜브 바로가기 클릭

3. 자동차 미생 유튜브 : 현직 자동차 엔지니어가 들려주는 다양한 업계 소식과 엔지니어 상식
자동차 미생 유튜브 바로가기 클릭

2단계 : 함께하면 더 커지는 즐거움 자동차 온·오프라인 모임


▲ 벨로스터 N 동호회 'N CLUB KOREA' 입니다.
▲ 벨로스터 N 동호회 'N CLUB KOREA' 입니다.

즐거움은 여럿이 모이면 배가되죠. 자동차 모임도 그렇습니다. 자동차에 관해 필요한 정보를 얻고 나누기 위해 또는 지인과의 친목을 위해서 등 자동차 모임에 가입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지만, 좋아하는 것을 여럿이 즐기고 싶은 마음은 비슷할겁니다. 이런 모임에서 만나면 서로 관심사가 같다 보니 통하는 것도 많아 가까워지는 분들도 많은데요. 주말에 모여 드라이브를 즐기는 모임, 차종이나 지역으로 모이는 모임, 차박 캠핑 모임 등 참여할 수 있는 모임의 종류도 다양해 함께 즐기기 좋습니다.

3단계 : 취미는 시승 그리고 자동차 리뷰는 덤!


▲ 자동차, 직접 경험하고 소통하다!
▲ 자동차, 직접 경험하고 소통하다!

자동차를 좋아한다면 보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직접 운전까지 해봐야 진정한 '차잘알'이라고 할 수 있겠죠? 시트에 앉아보고 스티어링 휠을 잡고 주행을 직접 해보며 엔진음을 느끼는 등 여러 종류의 자동차를 시승하는 일은 어떤 일보다 즐겁습니다.
여기에서 그치지 않고 시승을 하고 리뷰를 작성하는 분들도 있는데요, 요즘은 전문가가 작성한 콘텐츠가 아닌 취미로 작성한 자동차 리뷰 콘텐츠도 꽤 높은 조회를 기록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에디터 추천 콘텐츠>

1. 모터트렌드 유튜브 : 시승기를 포함한 다양한 자동차 정보를 볼 수 있는 국내 자동차 잡지 채널
모터트렌드 유튜브 바로가기 클릭

2. 해외판 모터트렌드 유튜브 : 우리나라에서 볼 수 없는 다양한 해외 자동차 소식과 영상
해외판 모터트렌드 유튜브 바로가기 클릭

3. 더 베스트랩 유튜브 : 서킷에서 차량을 테스트하거나 대결을 펼치는 독특한 컨셉이 특징
더 베스트랩 유튜브 바로가기 클릭

4단계 : 운전 재미를 제대로 느껴볼 수 있는 서킷 주행


▲ 서킷을 달려보는 쾌감, 경험해본다면 중독될 수 있습니다.
▲ 서킷을 달려보는 쾌감, 경험해본다면 중독될 수 있습니다.

자동차 또는 오토바이가 달리는 경주용 도로를 서킷(circuit)이라고 하는데요. 서킷에는 일반 도로에서 해볼 수 없는 빠른 속도를 내는 주행이나 급커브 구간 주행을 경험할 수 있는 코스가 갖춰져 있습니다. 따라서 이곳에서는 영화 속 질주 장면이나 모터스포츠 경기에서나 볼 수 있는 주행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죠. 그리고 ‘일반인이 서킷에서 달릴 수 있을까?’ 하는 분들도 있는데요. 현대자동차그룹이 운영하는 ‘HMG 드라이빙 익스피리언스’에서는 일반인을 위한 드라이빙 스킬 강의를 열어 전문 드라이버가 아니더라도 쉽게 도전해볼 수 있답니다.

HMG 드라이빙 익스피리언스 홈페이지 바로가기 클릭

5단계 : 소중한 내 차는 내가 지킨다! 셀프 자동차 정비.


▲ 전문가 만큼은 아니지만, 작은 고장은 직접 고치는 기술자가 됩니다.
▲ 전문가 만큼은 아니지만, 작은 고장은 직접 고치는 기술자가 됩니다.

자동차 콘텐츠를 즐기고 직접 만들고, 서킷을 경험해봤다면 다음 단계는 셀프 자동차 정비입니다. 평소 기계 조립에 관심이 많고, 내 차에 대한 애착이 크면 직접 정비해보고 싶은 욕심도 생기기 마련인데요. 물론 정비 자격증이 없는 일반인이라면, 간단한 경정비와 소모품 관리 등 할 수 있는 정비가 많지 않지만 간단한 정비로도 아주 큰 성취감을 맛볼 수 있죠. 또, 요즘은 리프트와 각종 공구를 이용할 수 있는 셀프 정비소도 있어 필요한 부품만 챙겨 가면 각종 오일 교체와 배터리, 헤드램프와 리어램프 교체 등 셀프로 쉽게 정비할 수 있습니다.

한 가지를 깊이 오래 좋아하면 좋아할수록 그 가치를 인정받는 요즘, 좋아하는 것이 자동차라면 인정받을 기회는 더 무궁무진한데요. 앞으로도 더 즐거운 자동차 ‘덕질’이 될 수 있도록 영현대가 응원합니다!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