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실제로 달릴 수 없다면 방에서라도, '방구석 레이서'가 되는 방법

작성일 2020.08.07
▲ 집 안에서 카레이서가 되어볼까요?
▲ 집 안에서 카레이서가 되어볼까요?

코로나-19는 많은 것을 바꿨습니다. 자동차 산업 역시 대표적인 모터스포츠 이벤트 개최를 취소하거나 연기하고 있죠. 우리의 드라이빙도 마찬가지입니다. 외출 자체를 꺼리게 된 탓에 드라이브를 떠나는 것도 전처럼 쉽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이를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이 게임에 있습니다. 예전에는 무슨 잘못만 하면 “밤낮 게임만 하니까 그렇지”하고 부모님의 눈총을 받는 존재였지만, 지금은 시대가 많이 변했죠? 밖으로 나서지 못해 갑갑한 부모님께 자동차 게임으로 신나게 드라이브하는 모습을 보여드린다면 부모님께서도 “나도 해보자!”라며 더 재미있어하실지도 모릅니다. 실내에서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자동차 게임에 대해 알아볼까요?

자동차 게임, 뭘로 하면 되지?


▲ 콘솔 게임의 매력 모두 알고계시죠?
▲ 콘솔 게임의 매력 모두 알고계시죠?

자동차 게임을 즐길 수 있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컴퓨터’ 혹은 '플레이스테이션', 'XBOX' 등과 같은 ‘콘솔’이죠. PC 게임은 스팀, 에픽 등과 같은 온라인 게임 유통 플랫폼을 통해 다운받을 수 있고, 콘솔 게임은 CD 형태로 된 게임 타이틀을 구입하거나 온라인으로 다운받아 즐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각 플랫폼별로 대표하는 자동차 게임이 있기 때문에 원하는 게임에 따라 플랫폼을 선택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얼핏 생각하기로는 누구나 갖고 있는 컴퓨터로 즐기는 것이 가장 경제적일 것 같지만, 사실 꼭 그렇지만도 않습니다. 컴퓨터용 자동차 게임은 높은 사양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내 컴퓨터에서 아예 실행되지 않거나 버벅거리는 경우가 있거든요. 결국 컴퓨터를 업그레이드하거나 새 컴퓨터를 사야 하는데, 이 비용이 만만치 않습니다. 어쩌면 콘솔을 구입하는 것이 더 저렴한 방법일 수도 있다는 뜻이죠.

게다가 '플레이스테이션'과 'XBOX'는 연말에 신형이 나올 예정이어서 신품과 중고 가격이 점차 떨어지는 추세입니다. 신형 제품을 꼭 구입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면 점점 저렴해지는 현재 콘솔 플랫폼 게임을 즐기는 것이 합리적인 방법일 수도 있겠죠?

직접 운전하는 기분을 느끼고 싶다면?


▲ '레이싱 휠'과 '페달 세트'를 구매해보는 건 어떨까요?
▲ '레이싱 휠'과 '페달 세트'를 구매해보는 건 어떨까요?

자동차 게임을 더욱 재미있게 즐기고 싶다면 '레이싱 휠'과 '페달 세트'는 필수나 다름없습니다. 자동차의 스티어링 휠과 똑같은 조작방식으로 게임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게임이 더 쉬워지는 것은 물론 현실감도 높일 수 있죠. 키보드나 마우스, 게임패드로도 자동차 게임을 할 수는 있지만, 아무래도 현실감이 떨어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특히 자동차 게임 대부분이 레이싱 장르인 만큼 기록을 단축시키거나 다른 차들과 경쟁하려면 섬세한 조작이 필요한데, '레이싱 휠'이 아닌 다른 방법으로는 조작 자체가 어렵습니다. 자동차 게임을 제대로 즐기고 싶다면 '레이싱 휠'과 '페달'만큼은 꼭 갖추기를 권하고 싶습니다.

너무 부담스러워 할 필요는 없습니다. 10만 원 안팎의 입문용부터 수백만 원 가량의 전문가용까지 다양한 가격대의 제품이 있어 주머니가 가벼운 사람도 충분히 즐길 수 있으니까요. 물론 고급형으로 갈수록 노면을 달리는 느낌이나 코너링 할 때 걸리는 하중 등을 구현하는 피드백 기능이 섬세해져 실제로 차를 운전하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마 저가형으로 레이싱 휠에 입문해 자동차 게임의 세계에 빠지게 된다면 어느새 더 좋은 레이싱 휠로 더 좋은 ‘손맛’을 느끼고 싶다는 장비병에 걸리게 될지도 모릅니다.

실감나는 자동차 레이싱 게임, 뭐가 있을까?


자동차 게임은 종류가 정말 다양합니다. 실제 F1이나 WRC 모터스포츠를 재현해 달리는 게임부터, 세계 각국의 자동차를 종류별로 몰아볼 수 있는 온로드 레이싱 게임, 버스나 트럭 운전기사가 돼서 방방곡곡을 돌아다니는 간접체험(?) 게임 등 현실에서 자동차로 할 수 있는 모든 것들을 게임에서도 다 할 수 있다고 해도 될 정도입니다. 게다가 현실에서는 사고가 두려워서 하지 못하는 과감한 운전이나 불법 튜닝(?)도 게임 속에서 마음껏 할 수 있다는 것도 나름의 장점이죠.

시중에 다양한 자동차 게임이 있지만, 그 중에서 각 플랫폼을 대표하는 레이싱 게임을 하나씩만 소개해드릴게요.

PC게임 - '아세토 코르사'


▲ 현실에 존재하는 다양한 차량을 게임 속에 그대로 구현하였습니다.
▲ 현실에 존재하는 다양한 차량을 게임 속에 그대로 구현하였습니다.

이름부터 ‘Race Setup’의 이탈리아식 표현인 ‘아세토 코르사’는 현실에 존재하는 다양한 차를 서킷에서 몰아볼 수 있는 경험을 전달하는 게임입니다. 게임이라기보다는 시뮬레이터에 가까운 덕분에 주행하는 법부터 자동차 세팅까지 모든 것들이 초보자에게 어렵게 느껴진다는 것이 단점이기는 하지만, 어렵게 한 발 한 발 가상의 레이싱 세계에 발을 들이는 순간 오기와 열정이 불타오르는 것을 느낄 수 있게 될지도 모릅니다. 어느 순간 게임에 빠진 내 모습을 보고 놀랄 수 있죠! 더불어 진성 차 덕후라면 레이스와 자동차를 익히고 공부하는 데 이것만큼 좋은 게임은 없을지도 모릅니다.

이 게임의 또다른 장점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서킷인 '인제 스피디움'과 '영암 KIC 서킷'을 달려볼 수 있다는 겁니다. 게임 내용을 커스텀하는 'MOD (modification의 줄임말)'를 통해 국내 서킷을 추가할 수 있거든요. 현대자동차의 벨로스터 N과 아반떼 스포츠도 'MOD'를 이용해 추가할 수 있어 실제 차를 사지 않고도 벨로스터 N을 타고 인제 서킷을 주행하는 경험을 마음껏 즐길 수 있다는 점이야 말로 이 게임의 가장 큰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스테이션 - '그란투리스모 스포트'


▲ '레이싱 시뮬레이터' 들어보셨나요?
▲ '레이싱 시뮬레이터' 들어보셨나요?

플레이스테이션은 물론 자동차 레이싱 게임을 대표하는 게임으로, ‘레이싱 시뮬레이터’라는 장르의 시초가 된 게임이기도 하죠. 높은 그래픽 수준으로 구현된 각 제조사의 다양한 차량을 몰아볼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며, 특히 각 제조업체의 연감이 수록된 ‘브랜드 센트럴’ 메뉴는 자동차 백과사전이라 불러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방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사실적인 레이스에 중점을 두고 만들어진 게임으로, 특히 레이스 드라이빙 테크닉의 기초부터 차근차근 알려주는 ‘캠페인 모드’는 초보도 친숙하게 레이스에 입문할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친절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세계 각국의 유저들과 레이스를 펼칠 수 있는 ‘스포츠 모드’는 진짜 레이서가 된 듯한 기분을 불러 일으키죠. 이 외에도 실제와 같은 촬영 방법으로 멋진 자동차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스케이프 모드’에서는 특히 현대자동차의 여러 모델을 만날 수 있습니다. 세계 곳곳의 명소에서 제네시스 쿠페 등의 사진을 찍는 것도 이 게임에서만 누릴 수 있는 묘미 중 하나죠.

XBOX - '포르자 모터스포츠'


▲ 벨로스터 N과 함께 힘차게 달려볼까요?
▲ 벨로스터 N과 함께 힘차게 달려볼까요?

'포르자 모터스포츠' 시리즈는 'XBOX'를 대표하는 레이싱 게임입니다. 700여 종의 차량과 실제 서킷을 수록한 것은 물론 자동차와 배경, 사운드를 높은 수준으로 묘사해 실감나는 주행을 할 수 있죠. 특히 정식 라이선스를 얻어 높은 차원으로 재현한 벨로스터 N을 마음껏 몰아볼 수 있다는 것이 이 게임의 장점 중 하나입니다. 벨로스터 N과 다양한 세계의 명차를 마음껏 몰아보고 싶다면 이 게임을 추천합니다. 차량 구입비도 서킷 출입료도 모두 공짜니까요!

특히 포르자 모터스포츠 시리즈는 그래픽이 가장 정교하기로 유명합니다. 거의 실사에 가까운 수준으로 재현된 자동차와 배경을 레이싱 휠을 이용해 달리고 있노라면 (과장을 보태) 현실을 달리고 있다는 착각이 들지도 몰라요. 분으로 보이는 그래픽 뿐 아니라 타이어 공기압, 서스펜션 구조에 따른 반응, 공기 밀도까지 고려한 물리 엔진이 적용돼 한층 실감나는 주행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 집 안에서 즐기는 나만의 레이싱이 여러분을 기다립니다!
▲ 집 안에서 즐기는 나만의 레이싱이 여러분을 기다립니다!

마음껏 드라이브를 떠날 수 없는 요즘, 자동차 게임을 만나보세요! 원하는 차는 무엇이든 탈 수 있고, 혹여나 사고가 나더라도 수리비도 걱정할 필요가 없죠. 서킷을 마음껏 달릴 수도 있고 세계의 다른 사람들과 경쟁을 펼칠 수도 있습니다. 게임용 플랫폼과 타이틀, 그리고 약간의 전기세만으로 자격이 주어지는 ‘방구석 레이서’가 되어 이 신나는 경험을 함께 해보지 않으실래요?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