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동차 엔진룸에는 무엇이 있을까?

작성일 2021.06.11

자동차에서 가장 중요한 부품들로 가득한 엔진룸. 게다가 전면 충돌 시에는 충격을 흡수하는 등 안전에 있어서도 무척 중요한 역할을 하는 곳입니다. 하지만 어렵고 복잡해 보이는 겉모습 때문에 평소 열어보기를 주저하는 사람들도 많죠. “정비소에서 알아서 다 해주는데 내가 굳이 열어볼 필요가 있어?” 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요. 하지만 엔진룸을 살펴본다는 것은 내 차를 더 깊이 이해하고 내 차의 건강을 살펴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특히나 이제 곧 장마 시즌에 이어 무더운 여름이 다가올 텐데요. 이럴 때일수록 엔진룸을 직접 들여다보고 점검하는 습관은 꼭 필요합니다. 이 글을 보신다면 엔진룸의 구조가 생각보다 훨씬 간단하고, 무섭지 않은(?) 곳이란 걸 알게 될 거에요.

엔진의 윤활을 돕는 엔진오일



자동차의 심장, 엔진이 잘 돌기 위해서는 엔진 오일이 꼭 필요합니다. 엔진 내부 부품들이 맞물려 돌아갈 때 마찰을 줄여주고 엔진 내부에서 생겨나는 불순물 등을 내보내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죠. 사람으로 치자면 피라고 할 수 있을 만큼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엔진 오일의 양과 상태는 되도록 자주 점검하는 것이 좋습니다.


엔진 오일 점검은 차를 평탄한 곳에 주차 후 엔진을 워밍업 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오일 온도가 올라오면 시동을 끄고 오일 팬의 유면이 안정될 때까지 약 5분 정도 기다립니다. 약 5분 후 오일 게이지를 뽑아 깨끗한 헝겊으로 닦아낸 후 다시 꽂았다가 뽑아 오일 양을 확인합니다. 게이지의 F와 ▲이 표시된 점 영역 안에 오일이 묻어 나오면 정상입니다.

엔진의 열을 식혀주는 냉각수



냉각수 역시 뜨거운 엔진을 최적의 온도로 식혀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엔진이 작동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냉각수가 부족해지면 엔진이 과열돼 치명적인 손상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이죠. 냉각수와 라디에이터를 점검할 때 주의점! 엔진 작동 중에는 라디에이터 캡, 히터 호스 커넥터 캡을 절대 열지 마세요. 뜨거운 냉각수가 분출돼 화상 등의 상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냉각수를 점검할 때는 시동을 끄고 엔진이 식을 때까지 기다린 후 캡을 여세요. 이 때도 두꺼운 헝겊으로 캡을 감싸 천천히 조심스럽게 열어주세요.


냉각수 역시 엔진 시동이 꺼진 상태에서 점검합니다. 냉각수 양은 보조탱크 옆면에 표시되어 있는 최대선(F)과 최소선(▲) 사이에 있으면 정상입니다. 냉각수 보조탱크 옆면에 표시된 눈금선 식별이 어려울 경우에는 보조 탱크의 캡을 열어서 안에 있는 게이지를 이용해 냉각수 잔여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냉각수가 부족할 경우에는 부동액을 냉각수 혼합비율에 맞추어 최대선(F)까지 보충해주세요. 무더운 여름 시즌에 운행을 하게 되면 엔진룸이 쉽게 뜨거워지기 때문에, 냉각수 점검은 필수적으로 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앞유리를 깨끗하게 닦아주는 워셔액



비가 오고 난 후나 여름휴가를 다녀온 후 지저분해진 차량 앞 유리를 보면서 속상했던 경험 혹시 없으신가요? 이럴 때 필요한 것이 워셔액입니다. 앞 유리를 깨끗하게 닦아주는 워셔액 역시 엔진룸에서 보충할 수 있는데요, 워셔액 부족 경고등이 점등되면 엔진룸을 열고 워셔라고 표기되어 있는 파란색 뚜껑으로 된 덮개를 열고 워셔액을 넣어주세요.


워셔액을 보충하는 방법은 정말 쉽습니다. 주입구 뚜껑을 열고 워셔액을 붓기만 하면 끝! 하지만 워셔액에는 알코올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인화성이 강하기 때문에 불이 쉽게 붙을 수 있는 인화물질을 멀리한 상태에서 작업해야 합니다.

엔진과 각종 보조장치를 연결하는 구동 벨트



겉벨트라고도 불리는 구동 벨트는 엔진의 구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크랭크 축의 회전 운동을 자동차의 다른 장치에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부품입니다. 발전기나 에어컨, 파워 핸들과 연결되어 있죠.
구동 벨트는 늘어나거나 끊어지지 않았는지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벨트가 손상되거나 장력이 약할 경우 베어링이 망가지거나 주요 기능이 작동하지 않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벨트의 이상은 손으로 눌러 점검할 수 있습니다. 벨트가 연결된 두 축의 중간을 눌렀을 때 1cm 정도 휘는 것이 정상입니다. 만약 벨트가 너무 팽팽하거나 헐거울 때, 혹은 이상이 발견되었다면 바로 서비스 센터를 방문해 수리를 받아야 합니다.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는 브레이크액



브레이크액은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는 압력을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브레이크 패드와 라이닝이 마모되고 주행거리가 늘어날수록 천천히 줄어들게 되죠. 브레이크는 차량 안전과 직결되는 장치이기 때문에 브레이크액이 적정 수위에 있는지 자주 점검해주세요. 브레이크액이 ‘MIN’ 레벨 아래로 내려갔다면 브레이크액을 보충해야 하는데요. 브레이크액은 차량의 도장부분에 묻을 경우 도장면을 손상시키기도 하고 신체에 묻었을 때에도 위험하기 때문에 숙련된 정비인력이 있는 서비스센터 등 전문 정비업체에서 보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깨끗한 공기를 제공하는 에어 필터&에어컨 필터



에어 필터는 엔진으로 들어가는 공기의 불순물을 걸러내 깨끗하게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에어 필터가 오래되거나 불량일 경우 매연의 과다 발생, 엔진 출력 저하 등 엔진 성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정기 점검 주기에 따라 점검해주세요. 특히, 비포장 도로나 먼지가 많은 환경에서 자주 주행한다면 일반적인 조건보다 더 자주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에어컨 필터는 내부로 유입되는 공기에 포함된 미세먼지와 같은 불순물을 걸러주는 역할을 합니다. 운행 중 냉방 장치를 가동하는 일이 잦은 무더운 여름에 특히 중요한 부품이죠. 요즘에는 유튜브 등 온라인 채널에 필터를 교체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이 상세하게 나와 있어서, 많은 운전자들이 필터 교체를 직접 하고자 하시는데요. 다만, 필터류의 위치 및 교체 방법은 차량마다 다를 수 있으니 차량 취급설명서를 꼭 참고해주세요.

▲ 엔진룸을 들여다보고 나니 내 차가 달라 보이는 마법이!
▲ 엔진룸을 들여다보고 나니 내 차가 달라 보이는 마법이!

엔진룸에서 운전자가 살필 수 있는 대표적인 장치들을 살펴보았습니다. 엔진룸을 들여다보고 나니 내 차가 조금 달라 보이지 않으세요? 아니면 내가 자동차 박사가 된 것 같은 으쓱한 기분이 들거나 말이죠. 이제는 엔진룸 열기를 두려워 말고 자주 열어보면서 내 차와 더 깊은 교감을 나눠보세요. 엔진룸을 자주 열어보고 살펴보는 만큼 여러분의 자동차는 더 건강해지고, 여러분의 자동차 사랑도 더 깊어질 테니까 말이죠. 하지만 전문적인 정비나 교체가 필요한 경우라면, 망설이지 말고 서비스센터나 전문 정비업체를 방문해야 한다는 사실! 잊지 마시고 모두들 안전운전하시길 바라겠습니다.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
영현대
영현대 현대자동차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