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대인관계가 어려운 사람들을 위한 책 추천 4

작성일 2017.04.12
▲ 대화법에 대한 다양한 종류의 책들
▲ 대화법에 대한 다양한 종류의 책들

세계 4대 성인 중 한 사람인 소크라테스는 “말하는 것을 보면 그 사람을 알 수 있다.” 라고 말했습니다. 이처럼 오래전부터 말에 관한 중요성은 항상 강조됐는데요. 말은 그 사람이 가진 가치관, 인성 등 그 사람이 어떠한 사람인가를 담고 있습니다. 따라서 많은 사람은 타인과의 대화를 통해서 그 사람을 파악합니다. 이는 대인관계에 있어 가장 기본이면서도 또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오늘날 수많은 20, 30대들이 회사생활을 하면서 또 대학생활을 하면서 사람들과의 대인관계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러한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을 위하여 좋은 대인관계를 만들 수 있는 ‘대화법’에 관한 책 4권을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1. 돌아서면 후회하는 당신을 위한 대화법! - 『이기는 대화』


▲ 이기는 대화, 이서정
▲ 이기는 대화, 이서정

“이기는 대화란….. 말을 능숙하게 잘해서 상대를 제압하라는 것도 아니다. 말을 아끼고 아껴서 머릿속으로 정리되어 나온 진실한 말들이 사람들 사이를 돌아다녀 가슴을 뜨겁게 해주는 일이란 것이다.”

책 소개 및 감상평
혹시 여러분들은 말을 하고 나서 후회하신 적은 없으신가요? 저는 가끔 ‘그 말은 하는 게 아니었는데…’라는 생각을 종종 하곤 합니다. 말은 한번 내뱉어진 순간 다시 돌이킬 수 없는 만큼 신중해야 하는데요. 책 『이기는 대화』에서는 대화를 하는 데 있어 조심해야 할 부분, 본인이 하고 싶은 말을 강조하는 방법, 그리고 대화를 하면서 함께 하면 좋을 표정과 제스처 등을 하나하나 짚어주면서도 이를 지루하지 않게 표현한 책입니다. 저 또한 항상 말을 신중하게 해야 한다고 생각을 하면서도 무의식적으로 냉소적인 말을 할 때가 많은데요. 이 책을 통해 이 같은 저의 화법을 온화하게 하는 방법과 표정, 행동에 대한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추천
이 책에서 말하는 ‘이기는 대화’란 말로써 이득을 얻어 가는 것이 아닌 신중한 표현으로 사람들에게 의미 있는 말을 해주는 대화를 말합니다. 따라서 책 『이기는 대화』는 말을 하고 나서 후회를 하시는 분들 혹은 말을 하실 때 무슨 말을 할지 정리가 어려우신 분들 그리고 함께 대화하는 상대에게 가슴 뜨거울 만큼 의미 있는 말을 해주고 싶은 분들에게 강력히 추천합니다!

2. 처음 보는 사람과 어색함을 지우고 싶다면? - 『잡담이 능력이다』


▲ 잡담이 능력이다, 사이토 다카시
▲ 잡담이 능력이다, 사이토 다카시

“잡담에는 당신의 인간성이나 인격 같은 사회성이 모두 응축되어있다. 그리고 그 모든 것은 단 30초의 대수롭지 않은 대화 속에서 속속들이 간파된다.”

책 소개 및 감상평
여러분은 수업시간이 임박하여 급하게 엘리베이터를 탔을 때 교수님과 단둘이 남아있는 상황을 겪어본 적이 있나요? 혹은 소개팅 자리에 나가 처음 이성과 만났을 때의 잡음만이 가득한 분위기를 느껴본 적은요? 이처럼 살다 보면 내가 원하든 원하지 않든 숨 막히는 어색한 순간이 찾아오게 마련입니다. 저 또한 그런 어색한 순간을 여러 번 맞닥뜨려 왔는데요. 이 책에서는 그런 상황에서 어색함을 사라지게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인 잡담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알맹이가 없는 잡담을 통해 서로 분위기를 공유하고 처음 보는 사람과의 자리임에도 원활하게 대화를 풀어갈 수 있도록 합니다. 말솜씨가 부족한 저에게도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예시를 들어주면서 간단한 방법을 제안하고, 또 그 방법이 주는 효과를 친절히 설명시켜주어 책 주제 ‘잡담’처럼 편안한 분위기로 읽을 수 있었습니다.

추천
이 책은 잡담에 능한 것과 말솜씨가 좋은 것은 다르다고 표현합니다. 잡담이란 알맹이가 없는 주제이지만, 상대방과 자신이 쉽게 다가갈 수 있는 공통된 주제를 통해 편안한 대화를 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드는 것을 의미합니다. 처음 보는 사람 혹은 어려운 사람과의 자리에서 자연스럽게 대화를 풀어가는 능력을 얻길 원하신다면 알맹이가 없는 말 『잡담이 능력이다』를 강력히 추천해 드립니다.

3.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고 싶다면? - 『설득의 심리학』


▲ 설득의 심리학, 로버트 치알디니
▲ 설득의 심리학, 로버트 치알디니

“나만 알고 있을 수 있게 이 책이 빨리 절판되었으면 좋겠다.” - 초판을 읽은 한 독자

책 소개 및 감상평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6가지 불변의 법칙을 알고 계시나요? 이 책은 우리가 살아가면서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법칙을 이용하여 우리가 설득당하게 되는 과정들을 구체적인 예와 함께 실제적이면서도 명쾌하게 설명해줍니다. 그뿐만 아니라 상황을 줬을 때 어떤 식으로 대처하는 것이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지에 대한 실마리도 제공합니다. 저는 남에게 잘 속는 어리숙한 면도 있고, 동시에 어떻게 하면 남의 마음을 사로잡아 좋은 대화와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고민을 많이 하는 학생인데요. 고등학교 때 처음 『설득의 심리학』을 읽고 나서부터 지금까지 틈만 나면 다시금 찾아볼 만큼 제게 인생의 표지판 같은 책입니다.

추천
아마 우리는 모두 살아가다 보면 수많은 사람을 설득해야 할 상황을 마주하게 될 것입니다. 이럴 때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법칙을 통해 설득한다면 여러분들이 원하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지 않을까요? 사람의 마음을 얻는 설득에 대해 알고 싶다면 저의 인생책 『설득의 심리학』을 강력히 추천합니다.

4. 평화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원한다면? - 『적을 만들지 않는 대화법』


▲ 적을 만들지 않는 대화법, 샘 혼
▲ 적을 만들지 않는 대화법, 샘 혼

"누구도 마음 다치지 않고, 싸우거나 분노하지도 않고, 하지만 양쪽 모두가 승자가 될 수 있는 평화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지향한다. 손이 아니라 말을 이용하여 상대에 대항하는 법을 제시한다.”

책 소개 및 감상평
여러분들은 “웃는 얼굴에 침 못 뱉는다”라는 한국 속담을 알고 계시나요? 이 속담에는 아무리 모진 말을 하려 했어도 상대방의 긍정적인 모습을 보면 마음이 유해져 같은 말이라도 좋게 표현하게 된다는 말을 의미합니다. 이처럼 대화에서는 상대방의 언어적 공격을 부드럽게 막아내는 기술이 존재하는데요.

책 『적을 만들지 않는 대화법』에서는 신체적 공격을 막아내는 쿵후와 말을 만들어 내는 혀의 합성어인 ‘텅후(Tongue Fu)’라는 기술을 이용하여 심리적인 공격을 막아내는 정신적 무술을 설명합니다. 말 자체가 안 통하는 상대, 어떤 일이든 불평부터 하는 상대, 매우 분노한 사람 등 다양한 유형의 상대를 대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되어 있으며 또한 살아가면서 겪게 될 여러 갈등 상황, 상대의 공격에 대처하는 자세 등 여러 가지 사안이 구체적인 방법으로 잘 정리된 책입니다.

제 인생의 좌우명은 ‘적을 만들지 말자!’ 인데요. 좌우명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었기에, 스스로 단호해져야만 하고 상처를 받는 것은 어느 정도 감수해야 한다고 생각했었습니다. 하지만 이 책은 그러한 저의 생각을 더 부드럽게 만들고 다양한 상황, 다양한 사람과 평화적인 대화를 할 수 있도록 많은 도움을
준 책입니다.

추천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우리는 많은 일에 책임을 져야만 하며 그 책임 속에서 얼굴 붉히는 대화를 할 상황을 마주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세상엔 그러한 상황에 대항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모두가 웃으며 기분 좋게 마무리 지을 수 있는 평화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지향한다면, 책 『적을 만들지 않는 대화법』을 읽어 보는 것을 강력히 추천해 드립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좋은 대인관계를 만들 수 있는 ‘대화법’에 관한 책 4권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물론 책 한 권을 한 번 읽었다고 해서 사람이 확 달라지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본인이 목표로 하는 바가 있고 그에 대한 진지한 고민을 한다면 저는 반드시 사람은 달라질 수 있다고 믿습니다.

20대에게는 아직 많은 성장의 시간이 남아있습니다. 앞서 추천해드린 4권 속에서 본인이 그리는 미래의 모습을 상상할 수 있었다면 꼭 한 번 읽어보시고 진지하게 고민해보셔서 좋은 대인관계를 유지하는 사람이 되길 바랍니다.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