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취업 전 봐야 할 재테크 책 4권 요점 정리!

작성일 2020.10.14
▲ 재테크를 위한 책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 재테크를 위한 책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벤츠 핸들 내리치면서 화내고 싶다.” “한강 보이는 고층 빌딩 맨 위층에서 장미 뿌려진 욕조에 앉아서 세상... 하면서 울고 싶다.” ‘욜로(YOLO, You Only Live Once)’를 외치던 20대가 달라지고 있습니다. 소확행을 누리기 위해 비행기 표를 끊던 이들이 이젠 유튜브로 주식을 배웁니다. 코로나19는 베스트셀러 목록도 확 바꿔놓았는데요. 이른바 ‘부자 열풍’이 서점가에도 불어온 것이죠.
교보문고 9월 넷째 주 베스트셀러 20위권을 살펴보면 『돈의 속성』(3위), 『주식투자 무작정 따라하기』(4위),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13위), 『부의 대이동』(17위) 등 돈과 재테크 관련 서적이 4권에 달합니다. 지난해 이맘때 힐링과 위로를 담은 에세이가 강세를 보이던 것과는 사뭇 달라진 풍경입니다.

취업을 준비하기 전 읽고 가면 좋을 돈과 재테크에 관한 인기 책 4권을 직접 읽어보았습니다. 요점만 콕콕 정리해드릴게요. 요점 체크하고 가세요!

커피 마실 돈으로 투자하라,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


▲ 금융에 대한 상식이 부에 연결된다는 그의 이야기 들어보실래요?
▲ 금융에 대한 상식이 부에 연결된다는 그의 이야기 들어보실래요?

“당신은 열심히 일하는데 왜 돈에 쪼들리는 삶을 살고 있는가?”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의 저자 존리는 이렇게 묻습니다. 그리고 “한국인은 대학을 졸업할 때까지 돈에 관해 교육을 받을 기회가 없기 때문”이라고 주장합니다. 12~13살부터 금융 교육을 받는 유태인과는 달리, 한국인은 돈에 대한 이야기를 솔직하게 하는 것을 금기한다는데요. 존리는 “우린 먼저 경제적 자유를 갈망해야 하며, 매일매일 운동하듯 매일 부자가 되는 라이프스타일을 유지해야 한다”라고 말합니다. 돈의 노예가 되기 싫어 무절제하게 소비한다면 비참한 노후를 맞이해 결국은 원치 않는 일을 하며 돈의 노예가 되고 만다는 얘기입니다.

물론 사람마다 의견의 차이가 있을 문장도 있습니다. 이를테면 ‘자녀 사교육으로 탕진하지 말아라’, ‘금융 문맹은 악성 전염병이다’, ‘직업 선택 시 돈을 가장 중요한 기준으로 삼는 것은 하나도 이상한 일이 아니다’ 등등. 이 책의 견해를 무조건 수용하기보단, 독자의 주관으로 취사선택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 요점 정리



수입의 1/10 이상 저축하라, 『만화로 보는 바빌론 부자들의 돈 버는 지혜』


▲ 원칙은 기본 중의 기본입니다.
▲ 원칙은 기본 중의 기본입니다.

『만화로 보는 바빌론 부자들의 돈 버는 지혜』는 100년 전 미국에서 출간된 동명의 베스트셀러가 원작입니다. 6000년 전 풍요로운 부를 누린 고대 왕국 바빌론은 공중정원과 바벨탑과 함무라비 법전으로도 유명하죠. 이 책은 당시 가장 부유한 나라였던 바빌론의 부를 축적한 비결을 추적합니다.

‘왜 나는 열심히 일해도 돈이 없을까?’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경제의 기초 체력을 길러줄 입문서입니다. 바빌론 최고 부자 아카드의 ‘황금을 부르는 7가지 법칙’이 담긴 바빌론 석판을 발견하면서 이야기는 시작되는데요. ‘수입의 1/10 이상을 반드시 저축하라’, ‘좋은 집에 살아라’ 등 귀가 솔깃해지는 부자의 원칙들이 차례로 등장합니다. 단순히 돈방석에 앉는 것으로 삶의 목표를 정하는 것이 아니라, 돈을 통해 사랑하는 사람들을 지키고 행복한 삶을 누리자고 말하는 책입니다.

하지만 너무 부담느끼진 마세요. 이 책에 나온 원칙들을 실생활에 당장 적용하긴 쉽지 않습니다. 오랫동안 꾸준히 실천해야 하는 내용들이니까요.

+ 『만화로 보는 바빌론 부자들의 돈 버는 지혜』 요점 정리



달러와 금에 주목하라, 『부의 대이동』


▲ 투자를 위해서는 무작정 뛰어들기보다는 돈의 흐름을 읽는 것이 중요합니다.
▲ 투자를 위해서는 무작정 뛰어들기보다는 돈의 흐름을 읽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적금 금리가 1%대로 떨어진 요즘은 돈을 어디에 두어야 좋을지 막막합니다. 투자의 중요성을 실감한 주린이(주식+어린이)들은 유튜브를 찾아보거나 경제 서적을 뒤적이는데요. 금융의 복잡한 흐름을 단번에 알기란 쉽지 않죠. 『부의 대이동』은 돈의 흐름을 다룹니다. 부제는 ‘달러와 금의 흐름으로 읽는 미래 투자 전략’. 경제전문 유튜브 채널 <삼프로TV_경제의 신과 함께>의 출연자인 오건영이 썼습니다.

지난 7월 출간한 지 10일 만에 4쇄를 찍을 만큼 인기입니다. 지금처럼 시장에 돈이 풀려나오는 상황에서 돈은 어디로 흐를지, 앞으로 어디로 흘러갈지 알기 쉽게 돈의 흐름을 설명합니다. 책을 읽고 나면 금과 달러에 투자해야 할 것 같은데요. 다만, 여기서 발생할 수도 있는 손실은 본인의 몫입니다. 책을 덮은 뒤엔 추가적인 공부가 더 필요하다는 점, 명심하세요!

+ 『부의 대이동』 요점 정리



이제는 실전! 『주식투자 무작정 따라하기』


▲ 쉬워 보이지만 너무 어려운 주식투자. 기본부터 꼼꼼히 배워보세요.
▲ 쉬워 보이지만 너무 어려운 주식투자. 기본부터 꼼꼼히 배워보세요.

경제 관련 책으로 이론을 익혔다면 이제 실전에 뛰어들 차례죠. 하지만 돌다리도 찬찬히 두드려보고 건너야 합니다. 『주식투자 무작정 따라하기』는 주식의 세계에 뛰어들고자 하는 초심자를 위한 세밀한 가이드를 스텝 바이 스텝 알려줍니다. “주식이 뭐예요?” “종합주가지수는 어떻게 만들어지나요?” “주식 투자 시기는 언제?”처럼 기초적인 질문부터, 계좌 계설 방법과 주식 종목을 고르는 기준까지 하나하나 소개합니다.

+ 『주식투자 무작정 따라하기』 요점 정리



▲ 탄탄한 기초가 없는 성은 쉽게 무너지기 마련입니다.
▲ 탄탄한 기초가 없는 성은 쉽게 무너지기 마련입니다.

지금까지 돈에 관한 책 4권의 요점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취업 준비 전 읽고 여러분의 미래 자산 포트폴리오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