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덴마크에서 크리스마스를 즐기는 방법

작성일2012.12.13

이미지 갯수image 7

작성자 : 기자단

덴마크에 온지도 어언 4개월, 이곳에서의 생활도 많이 안정되고 익숙해질만하니 드디어 가장 큰 축제의 날인 크리스마스가 다가온다. 산타의 나라인 핀란드에 가까이 있는 나라인 만큼 크리스마스를 기리는 방식도 더욱 특별하리라 생각하는데, 과연 이 곳 사람들이 크리스마스를 어떻게 즐기는지 지금부터 알아보자.

마침 학교에서도 이와 관련하여 열리는 크리스마스 저녁식사 이벤트가 있어 참석하여 보다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 “Christmas dinner with IDA”





크리스마스 디너로 덴마크 전통 크리스마스 저녁식사를 하고 우리 앞에는 준비된 선물들이 놓여있었다. 이 선물은 이후에 우리가 나누어 받게 될 특별 크리스마스 선물이다. ;)




맛있게 식사를 마치고서는, 특별히 학교 도서관에서 일하시는 ‘Ulla’ 씨를 특별 초빙해서 직접 덴마크 크리스마스 문화를 들어보기로 했다.



크리스마스는 덴마크어로 “Jul”이라 불리는데, 오래 전 북유럽 언어로 “축제”를 뜻하며 덴마크에서 가장 유서깊은 최고의 축제이다.

덴마크인들이 크리스마스를 즐기기 시작한 건 매우 긴 역사를 가지고 있다. 심지어 예수의 출생 전에도, 북유럽 국가들 사이에서는 크리스마스 디너와 같은 행사를 지냈다.

중세시대에 들어서는, 기독교가 들어서면서 가톨릭 전통이 함께 섞이게 되었다. 이때, 양초와 더불어 음식과 작은 액수의 돈이 가난한 사람들에게 전달되었다. 지금에 들어서는 이에 비롯하여 크리스마스가 양초의 축제라도 불리고 있다.


그럼, 지금부터 한번 ‘Ulla’씨의 설명과 함께 크리스마스 이야기를 들어볼까




크리스마스 하면 빠지지 않는 단골 손님인 아름다운 크리스마스 트리 | 출처 Wikipedia

크리스마스는 덴마크에서 기리는 가장 큰 축제 중 하나이다. 덴마크에서는 빠르게는 12월 23일 크리스마스 이브 전날을 시작으로 길게는 26일까지 크리스마스를 기린다. 많은 전통들이 해가 지남에 따라 사라지기도 하지만, 아직도 가족모임이나 크리스마스 트리 장식, 크리스마스 양초, 크리스마스 달력 등으로 크리스마스를 기리는 건 여전하다.



23일, A Day before Christmas Eve

경우에 따라서는 크리스마스 이브 전날을 따로 기리지 않는 이들도 많다. 이 날에는 덴마크인들의 전통 음식인 시나몬이 섞인 따뜻한 라이스 푸딩 “Grod”에 작은 버터조각을 얹어 먹는다.



24일, Christmas Eve

크리스마스 이브의 저녁이 되면, 드디어 화려하고 예쁘게 장식된 크리스마스 트리의 장식에 불을 켠다. 그리고는 트리를 중심으로 원을 그리며 돌면서 춤을 추며 노래를 부르고, 마지막으로는 선물을 서로 교환한다.

크리스마스 이브에는 주로 크리스마스 저녁을 가족과 함꼐 즐기게 되는데, 오리나 거위 고기와 붉은 양배추, 그리고 카라멜 감자를 먹는다. 그리고 디저트로는 아몬드 조각이 들어간 차가운 라이스 푸딩 ”Risalamande”에 휘핑크림을 얹어 먹는다. 이 라이스 푸딩에는 단 하나의 잘려지지 않은 완벽한 아몬드가 들어있는데, 이를 찾아내면 초콜릿이나 과자 같은 소정의 선물을 받는 전통이 있다.




25일, Christmas

크리스마스 아침에는 덴마크 크리스마스 컵케익인 “Ableskiver”(영어로 얇게 썬 사과라는 뜻) 를 먹는다.


사실 "Ableskiver" 를 먹기 위해서는 득별한 팬이 필요하다. | 출처 Wikipedia

또한, 크리스마스에는 가족들과 함께 크리스마스를 기념하며 긴 점심식사를 한다. 다양한 종류의 생선조각과  “Aquavit”이라 불리는 독한 증류주를 마시며 따뜻한 시간을 보낸다.




여기서 빠질수 없는 맥주, Juleøl 도 있다. Øl 은 맥주를 뜻하는데, 말 그대로 크리스마스 맥주라는 뜻이다. 크리스마스 맥주는 크게 두 종류로 나뉘는데, 하나는 고 알코올 맥주 그리고 또 하나는 저 알코올 맥주인데, 이 맥주는 알코올 함량이 매우 적은 2%를 가지고 있다. 카라멜이 많이 들어가 그 맛 또한 일반 맥주와 다르게 단 맛을 가지고 있다. 가정에서는 성인이 아닌 어린 아이들에게는 이 맥주를 크리스마스 때 맛보게한다고도 한다. 



맛있는 식사와 가족들과의 특별한 시간, 크리스마스라는 날은 그 자체만으로도 큰 의미가 있다. 다가오는 크리스마스에는 다들 집에서 즐거운 시간을 가족들과 함께 보내보는게 어떨까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