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300만 대학생의 영원한 로망! 해외 봉사활동 파헤치기

작성일2010.05.20

이미지 갯수image 12

작성자 : 기자단

대학생이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꿈꿔보는 해외 봉사활동!!

 계획없는 방학에는 최고의 선물이요 내 미래에는 최고의 스펙이 될 것이다.

방학동안 할 수 있고, 부담없이 무료로 갈 수 있는! 해외 봉사활동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지

영현대와 함께 차곡 차곡 준비해보자!

 

1. 현대·기아 자동차 그룹 해피무브 글로벌 청년 봉사단

가장 대표적인 해외 봉사 프로그램이다. 2008년 시작으로 지금까지 4기를 운영했으며, 인도, 중국, 브라질, 터키, 몽골 등으로 봉사단을 파견했다. 파견 인원은 매 기수마다 500명으로 모든 프로그램을 통틀어 최대 인원수이고, 하계, 동계로 나누어 1년에 2기씩 진행한다. 매 년 파견 국가가 달라질 수 있으며, 지역봉사, 의료봉사 등이 이루어진다. 워낙 대외적으로 잘 알려져 있고 인기도 높기 때문에 평균 경쟁률도 약 30:1이 육박할 정도로 굉장히 높다. 하지만 모든 대학생이 지원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 봉사단원은 서류심사, 면접심사를 거쳐 선발 되며, 선발된 단원에게는 항공비, 숙박비 등 모든 비용을 일체 지원한다.

 

2. SK telecom 대학생 자원봉사단 Sunny

역시 유명한 대학생 해외 봉사활동 프로그램이다. 중국, 인도 등으로 환경 개선 봉사, 교육 봉사 등을 하고 있다. 매 기수마다 각 40명 정도를 뽑는데 중요한 것은 국내 봉사단인 Sunny의 우수 활동자만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는 것. 미리 봉사활동에 관심을 두고 있던 사람은 Sunny가 된 후 해외 봉사단에 지원해 보는 것도 좋겠다. 역시 항공비, 숙박비 등 모든 비용을 일체 지원한다.

 

3. KT&G 복지재단 대학생 해외 봉사단

KT&G 복지재단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 위의 Sunny 해외 봉사단과 같이 평소에 KT&G 대학생 봉사단 중 우수 봉사자에게 기회가 주어진다. 2005년 시작으로 지금까지 9기를 운영했고 캄보디아, 미얀마 등에 봉사단을 파견하고 있다. 파견 인원은 20~30여명으로 위에 소개한 두 프로그램에 비해 소수인 편.  활동은 아동 교육, 지역 환경 개선 등을 하고 있다. 1년에 하계, 동계로 나누어 2번 파견하고 있다. 선발된 단원에게는 모든 비용을 일체 지원한다.

 

4. G마켓 대학생 해외봉사단

12기나 배출한 해외 봉사단. 2006년 시작으로 베트남, 네팔, 캄보디아, 우즈베키스탄, 몽골, 인도 등으로 파견해왔다. 1년에 하계, 동계 나누어 2기씩 진행되며  모든 대학생 대상로 모집하고 있다. 11기까지 20명씩 모집하다가 이번 기수는 모집인원이 100명으로 늘었다. 아동 교육 봉사, 과학, 기술 교육 봉사, 환경 개선 봉사 등이 이루어 지며 역시 항공비, 숙박비 등 모든 비용을 일체 지원한다.

 

5. LS전선 대학생 해외봉사단 마음

2007년 시작, 지금까지 5기를 운영했다. 매년 동계, 하계로 나누어 2기씩 운영하며 인도, 베트남, 방글라데시, 캄보디아 등에 파견하고 있다. 파견 국가는 매 기수마다 다르며, 아동교육, 지역 환경 개선, 보건 위생 봉사 등이 이루어지고 있다. 모집 인원이 10명에서 20명정도로 매우 소수이기 때문에 그만큼 경쟁률도 조금 높을 수 있겠다. 참가 비용 역시 일체 지원하고 있다.

 

6. 싸이버로지텍 해외 IT 봉사단 CLT Dreamers

물류 IT 기업인 싸이버로지텍에서 운영하고 있는 해외봉사단. 인터넷 사용법과 개인 블로그 제작 등의 기본적인 IT 교육 봉사를 한다. 모집 인원은 10명으로 굉장히 소수이기 때문에 역시 경쟁률은 조금 높을 수도 있겠다. 2009년에 1기를 출범했기 때문에 다른 프로그램에 비해 덜 알려져 있기도 하다. 하지만 누군가는 이 정보도 바싹 알아서인지 1기 경쟁률은 39:1에 육박하기도..봉사단원의 참가 비용은 일체 지원한다.

 

7. 카페베네 해외 봉사단

커피 전문 브랜드 카페베네에서 운영한다. 이번에 처음으로 1기를 모집하여 인도네시아에 파견했다. 다른 프로그램이 대부분 2주 정도의 봉사활동 기간을 가지는 한편, 카페베네 해외 봉사단은 4박 6일이라는 비교적 짧은 활동 기간을 가진다. 1기에 22명이 파견 되었으니 이후의 기수 역시 20명에서 30명 내외로 구성 될 것으로 보인다. 활동은 커피 농장에서의 일손 돕기가 이루어지는데 농활과 비슷한 개념의 활동인 듯. 앞으로 모집 인원이나 프로그램 구성이 변동될 수도 있으니 자주 살펴보는 것도 좋겠다.

 

8. 한국 정보화 진흥원 해외 인터넷 봉사단

한국 정보화 진흥원에서 운영하는 단기 해외 봉사단이다. 단기봉사단은 동계, 하계로 나누어 각각 1개월씩 진행된다. 아시아, 태평양, 아프리카, 중동 등 전 세계 개발 도상국에 150명이 파견되며 IT 봉사단인 만큼 컴퓨터, 인터넷, 홈페이지 제작 교육, PC 정비 등의 활동이 이루어진다. 평균 경쟁률은 13:1 정도라고 하며, 선발된 봉사자에게는 항공비, 숙박비 등이 지원되고 활동 비용도 지원된다.

 

 

해외 봉사단은 이 외에도 굉장히 많다. NGO단체의 봉사활동부터, 지금 언급한 단기 봉사활동이 아닌 장기 봉사활동, 각 학교 내에서 진행하는 봉사활동 프로그램까지 도전만 한다면 봉사활동을 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다만 해외 봉사활동을 하는데 있어 기간이나 비용이 걱정 된다면, 위에 언급한 기업에서 운영하는 해외 봉사단에 도전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훌륭한 스펙이 될 뿐만 아니라, 이국에서 느끼는 수많은 사람들의 온기와 그들이 사는 방식을 직접 보고 느끼고 오는 것은 돈으로 주고 살 수 없는 소중한 가치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나도 이번에 현대·기아 자동차 그룹에 해피무브 글로벌 청년 봉사단이 되어 브라질에 갔다 왔는데, 정말 너무 소중한 경험이 되었고, 그래서 다른 많은 대학생들에게 권해주고 싶은 마음에 이 글을 쓰고 있다. 해외 봉사활동은 큰 스펙이 될 수도 있고, 자기 소개서에 쓸 몇 줄의 내 이야기도 될 수 있겠지만, 글쎄... 단순히 이것들을 위한 것이라기엔 그 간에 나의 경험들은 너무나 방대하고 소중하기에 누군가에게 이 행복한 기운을 전해주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반드시! 힘들게 비행기 타고 일 한 만큼의 행복을 얻어가게 될 것이고, 이상하게만큼 여유있게 되며 깊이 생각하게 되는 당신을 발견할 테니! ... 이 꿈같고 마법같은 경험을 많은 사람들과 나누었으면 좋겠다.

 

자기소개서를 쓰고 면접을 준비하는 그 시간이 괴롭고 힘들더라도, 꼭 한번 해보라고, 꼭 도전해 보라고- 이 글을 보시는 분들께 열렬히!! 권해드리고 싶다.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