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여름 여행, 4가지 주의할 점

작성일2010.08.06

이미지 갯수image 6

작성자 : 기자단

여름엔 평소보다 더 주의해야하고 조심해야 할 것 들이 많다.

이번엔 질병과 피부 관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여름철 질병은 어떤 것이 있을까

여름철 주된 질병은 식중독, 일본뇌염, 냉방병, 유행성 결막염으로 크게 4가지로 볼 수 있다.

 


 

 

 

식중독은 부적절한 조리, 손질, 보관 중 오염된 음식이나 물에 대한 반응으로 발생하는 질환이다. 식중독의 증살들로는 구토, 전신쇠약, 복통, 설사, 발열 등이 있다. 식중독을 예방하려면 안전한 음식을 먹어야하고 음식을 적절하게 보관해야한다. 주방조리기구들을 깨끗하게 유지하고 음식을 준비하기 전과 후에 항상 손을 씻고, 과일과 야채는 완전하게 씻어야 한다.

 


 

 

 

일본뇌염은 모기의 활동이 많은 여름철과 초가을에 많이 발생하는 계절적인 전염병으로 대개 7월 중순부터 시작하여 8월, 9월까지 많이 발생하고 10월부터는 점차 줄어든다. 일본뇌염은 바이러스가 원인균인 급성 전염병으로서 모기에 물린 후 7~20일의 잠복기를 거쳐 발병하며 5~30%의 높은 치사율과 완치 후에도 20~30%가 기억상실, 판단능력 저하, 사지운동장애들 후유증이 남는 무서운 질병이다. 초기에는 두통, 발열, 구토 등이 일어나고 후기에는 고열, 혼수, 팔과 다리에 마비가 온다. 일본뇌염을 예방하려면 뇌염 예방접종을 꼭 맞아야하며 예방접종으로 발생은 줄일 수 있으나 근절되지 못하므로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하는 개인위생과 모기의 번식과 서식을 방지하는 환경 위생이 중요하다.


 

 

 

 

냉방병, 즉 냉방증후군은 냉방을 하고 있는 사무실이나 일반 가정의 실내외 온도차가 섭씨 5~8도 이상 지속되는 환경에서 생활할 때, 장시간 머물 경우 흔히 나타나는 증상으로 섭씨 25~42도의 따뜻한 물을 좋아하는 레지오넬라균등 주로 미생물에 의해 오염된 공기가 순환하면서 호흡기를 통해 들어와 감염되며 증상으로는 두통, 피로 및 무력감, 집중력 장애 등을 유발한다. 냉방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실내기온이 섭씨25~28도 정도, 실내외 기온차가 5도는 넘지 않게 여름철 체질변화에 맞추어서 약간 더운 쪽으로 유지하면서 생활하는 것이 신체기능을 도와주는 지혜이다. 또한 에어컨의 찬바람을 닿지 않게 하고 긴소매 겉옷을 준비해 체온조절을 해주는 것이 좋다.

 


 

 

 

유행성 결막염이란 눈꺼풀과 눈의 흰자위사이에 있는 투명한 막인 결막에 염증이 발생한 질환이다. 결막염은 알레르기 반응, 자극적인 화학물질에 접촉할 때 바이러스나 세균에 감염이 되었을 때 발병할 수 있다. 결막염의 증상으로는 충혈 된 눈과 눈이 가렵고 불편한 느낌이 들며 눈에서 분비물이 많이 나와 속눈썹 근처에 부스럼 딱지가 생기는 것이다. 하지만 유행성 결막염은 쉽게 예방이 가능하다. 손을 자주 씻고 눈을 만지는 것을 최대한 피한다. 집에서는 수건이나 얼굴에 사용하는 화장품, 특히 눈 화장품을 다른 사람과 함께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더운 여름철 피부 관리는 더욱 까다롭다. 다음은 여름철 피부 관리에 대해 알아보자.

 


 

 

 -세안을 자주하여 피부를 청결히 한다.

땀이 나면 자주 씻어주고 청결감과 청량감을 유지해야한다. 하지만 물 세안을 너무 자주 하면 수분이 빠져나가 피부가 건조해지기 쉬우므로 세안 후 화장수로 피부를 정돈한다.

 

-충분한 수분을 공급해준다.

여름철 피부는 고온과 자외선으로 건조하고 거칠어지기 쉬우므로 수분을 공급해주는 에센 스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배출되는 땀이나 수분만큼의 무기질을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 이온음료나 과일 등은 여름철 탄력 있는 피부를 유지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메이크업 제품도 자외선 차단용을 사용한다.

요새는 대부분의 메이크업 제품이 자외선 차단용이므로 스펀지에 물을 적셔 발라준다면 산 뜻하고 투명감 있는 화장효과가 가능하다.

 

-세안 시 마지막은 찬물로 헹군다.

세안 시 마지막에 찬물로 헹구게 되면 더워서 넓어진 모공들을 다시 좁아지게 만들어준다. 또한 비누세안은 저녁에만 사용한다. 매번 비누세안을 한다면 피부가 건조해질 수 있다.

 

 

tip. 여름철 좋은 팩

 

피부미인을 만드는 천연 팩!

보습을 원한다면 오이팩, 바나나팩을 사용한다. 오이의 수분을 얼굴에 공급할 수 있으며 탄수화물이 풍부한 바나나는 노화를 방지하는 영양 팩으로 사용할 수 있다.

 

화이트닝기능을 원한다면 감자팩과 키위팩 오렌지팩 레몬팩등이 있다. 감자책은 효능이 뛰어나지만 그만큼 성분이 강하므로 밀가루나 다른 연화제와 섞어 사용하는게 좋다. 키위나 오렌지, 레몬팩은 과일산을 중화하는 성분을 반드시 섞어서 사용한다.

 

여드름을 제거하는 데에는 사과팩이 제격인데 사과의 과일산과 요구르트의 산성성분이 피부를

매끄럽게 해준다. 여드름을 완화시키고 싶다면 피지조절 기능이 있는 토마토팩이 굉장한 효과가 있다.

 

여름철 모공이 넓어지기 쉬운데 모공을 관리 하려면 달걀팩이 좋다. 달걀을 흰자거품으로 마사지 하면 모공 속 노폐물과 각질이 제거된다.

 

여름철 질병과 피부는 내가 지킨다. 올 여름철엔 확실히 관리한다면 건강도 챙기고 행복한 여름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

SNS 로그인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할 계정을 선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