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광고 1000편이 녹아있는 4S 아이디어 발상법!

작성일2011.02.09

이미지 갯수image 10

작성자 : 기자단

광고 1000편이 녹아있는 4S 아이디어 발상법!

 

 

 

  와 창의적이다! 어떻게 저런 생각을 했을까! 저 사람들은 두뇌구조가 다를꺼야! 대학생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광고 속에 녹아있는 아이디어에 감탄해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우리가 주변에서 접하는 광고들은 대부분 비슷한 프레임 속에서 이루어져 창의성이 돋보이는 광고를 찾아보기 힘드나, 해외에선 기발한 아이디어를 녹여낸 유수의 광고들이 접할 수 있다. 이러한 광고 아이디어들은 도대체 어디서 나오는 걸까 아무리 머리를 싸매고 고민해도 나오지 않는 아이디어. 여기 이 고민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만한 아이디어 발상법이 있다. 바로 4S 아이디어 발상법이다.

 

 

 

  책으로도 출간된 4S 아이디어 발상법은 세계적인 광고 1000편을 통해 발견한 아이디어의 4원칙으로, 국내 최초로 칸광고제에서 수상을 하고 ‘올해의 AE상’을 받은 저자 신강균 교수가 고안해낸 아이디어 발상법이다. 이 발상법은 신강균 교수가 마케팅과 광고계에 20여 년간 몸을 담그고, 10여 년간 학교에서 학생들과 아이디어 발상수업을 하면서 내놓은 경험의 산물이라 할 수 있다.

 

 

하늘 아래 새로운 것은 없다. 다만 새로운 조합만이 있을 뿐이다. -빌게이츠

 

 

  창의적인 아이디어라는 것이 존재하지 않던 새로운 것을 발견하는 특별한 능력을 요구하는 것은 아니다. 관점을 조금만 틀어보고, 갇힌 사고의 프레임에서 벗어난다면 크게 어려운 것이 아니라는 것을 느낄 수 있다. 4S 아이디어 발상법은 바로 이를 훈련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한 것이다. 이 4S 아이디어 발상법에 따라서 광고들을 분석해보자.

 

4S (Suppose : 가정화 / Simplicity : 단순화 / Stretch : 극단화 / Similarity 유사성)

 

 

1. Suppose : 만약에~ / 가정의 아이디어발상

 

이건 무슨 광고일까

 

  만약 운전석이 뒤에 있다면 오른쪽 아래를 보니 자동차회사의 광고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뒤를 보면서 주차하는데 따르는 어려움을, 마치 뒤에서 운전하는 것처럼 편하게 운전할 수 있도록 주차도움장치가 설치되어 있다는 점을 `가정의 상황`으로 표현한 것이다.

 

 

2. Simplicity : 딱 두 단어! / 단순의 아이디어발상

 

이건 무슨 광고일까

 

  귀에 이빨이 달려있다. 호러 광고인가 자세히 보니 `Hungry for music` 이라는 문구가 적혀있다. 그렇다 이는 마치 귀에서 라이브로 음악이 재생되는 듯이 생생한 음향을 자랑한다는 이어폰 광고이다. 음향의 생생함이 생명인 이어폰의 속성과 귀에 꽂아서 듣는 이어폰의 속성, 단순히 이 둘을 합쳐서 표현한 것이다.

 

그렇다면 이 광고는

 

  컵에서 손이 나와 경비원의 따귀를 때리고 있다. 무슨 광고인지 알겠는가 바로 커피광고이다. 사람이 따귀를 맞아 정신이 번쩍 든다는 속성과 커피의 잠을 쫓는 속성, 이 둘을 합쳐 커피에서 손이 나와 따귀를 때리듯 표현한 것이다. 

 

 

3. Stretch : 얼마나 ~하면 / 극단의 아이디어발상

 

이건 무슨 광고일까

 

  그렇다 바로 패스트푸드점 광고이다. 다들 알아챘겠지만 코트를 입은 고객은 바로 맥도날드를 상징하는 캐릭터 로날드이다. 얼마나 버거킹의 햄버거가 맛있었으면 맥도날드의 로날드 조차 맥도날드를 놔두고 버거킹을 이용할까

 

이건 무슨 광고일까

 

  이건 바로 택배회사의 광고이다. 다들 알겠지만 국제 택배운송업계에선 FedEx사와 DHL사가 어께를 견주고 있다. FedEx사의 택배 박스 안에 DHL로 짐작되는 글씨가 쓰인 박스가 들어있다. 얼마나 FedEx사의 배송이 신속하고 정확했으면 경쟁사인 DHL조차 FedEx를 이용해 자신들의 택배를 배송할까

 

이건 무슨 광고일까

 

  지금까지 위에서 본 광고들과는 비교가 안될정도로 황당한 광고이다. 착시를 이용한 것도 아니고 누가봐도 이건 그냥 숲속 사진이다. 과연 무엇을 표현하려고 한걸까. 모퉁이를 자세히 보자. 절로 실소가 나올 것이다. Mercedes-Benz, Military vehicle 이라 적혀있다. 그렇다. 더 이상 말이 설명이 필요 없어졌다. 얼마나 감쪽같이 위장하는 탱크였기에 숲속밖에는 보이지 않는걸까

 

 

4. Similarity ~와 같다 / 유사의 아이디어발상

 

이건 무슨 광고일까

 

  이건 무엇을 표현한 광고인지 직감적으로 알아챘을 것이다. 전동칫솔 광고인데, 이빨을 반짝이게 닦는 속성과 형광등의 반짝이는 속성의 유사성을 이용해 표현한 것이다. 형광등 불빛처럼 반짝이게 이빨을 닦을 수 있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건 무슨 광고일까

 

  맞다. 커피 광고이다. 이건 하수구에서 나오는 연기와 커피잔에서 나오는 연기의 유사성을 이용해 따뜻한 커피를 표현한 것이다.

 

 

  위의 광고들에서 보듯이 오직 하나의 관점으로만 사물과 현상을 독창적이게 표현할 순 없다. 그렇다고 해서 비범한 관점을 요구하는 것 또한 아니라는 것을 생각해볼 수 있다. 광고제 수상작 혹은 유명 광고들을 살펴보면, 그 아이디어가 4S 발상법에서 제시하는 것처럼 단순한 원리들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독창적인 광고들을 보다 많이 찾아보면서 그 원리를 계속해서 생각하고 곱씹어보자. 누구든 조.금.만 다르게 생각하는데 익숙해진다면, 기발한 아이디어를 창출할 수 있다.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