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Museum of History and Industry 사진으로 만나보는 시애틀의 산업사

작성일2011.07.10

이미지 갯수image 14

작성자 : 기자단

 

시애틀은 미국에서도 살기좋기로 소문난 항구도시이다. 워낙 산업, 교통, 인프라스트럭쳐도 발달해 있고 사람들 인심도 좋아, 시애틀에선 터를 잡고 살아가는 한인들도 많이 찾아볼 수 있다. 워싱턴 대학교(University of Washington)에서 Montrake 가는 길에 이러한 시애틀의 역사 외에도 자동차, 항공기, 선박 등의 산업 발전 과정을 한눈에 볼 수 있는 박물관인 MOHAI (Museum of History and Industry)가 있다는 소리를 듣고 달려가 보았다.

▲ 박물관 외부 입구의 모습. 생각보다 아담했다.

 

박물관에 들어가보니 한쪽은 시애틀의 역사가, 한쪽은 산업 발전에 관한 것들이 전시되어 있었다.

 

▲UPS(United Parcel Service Delivery Truck) 1923 Ford Model TT

 

세계적으로 유명한 미국의 택배회사 UPS 1923년 모델인 TT. 4실린더, T 가솔린 엔진, 3층 페달, 핸드브레이크, 6볼트 배터리 등이 장착되어 있었다. 20세기 초반 시애틀은 한창 상업활동과 Gold Rush 붐이었고, 이 때 10대 소년 둘은 도보나 자전거로 배달 사업을 시작한다. 그리고 수입이 꽤 되자, 모은 돈으로 자동차를 구입하여 사업을 확장하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UPS의 시초이다.

 

▲ USS Washington BB56

워싱턴주의 이름을 따서 이름 붙여진 USS Washington BB56은 일본의 침입에 맞서 수 차례의 전투를 모두 승리로 이끌어 결국 일본의 항복을 받아내서 유명해진 전투함이다.

 

1889 6 6 시애틀의 대 화재. 이 화재는 John Back이라는 목공용품점 조수가 풀을 데우다가 불이 붙어 일어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많은 인명 및 재산 피해가 있었고, 이 사건 이후로 대부분이 목조 건물이었던 시애틀의 건물들이 복구 과정에서 다 벽돌로 바뀌었다는 점에서도 시애틀의 역사 중 매우 큰 사건이었다고 볼 수 있다.

 

 

조금 더 들어가보면 시애틀의 옛날 상점들을 재현해 놓은 곳이 있다.

▲ 이발소, 인쇄점, 은행, 대장간 등을 한 곳에 재현해 놓았다.

 

Lincoln Toe Truck

오래된 폭스바겐 버스의 차대를 이용하여 만들어졌다는 Lincoln Toe Truck.

20세기 초반 시애틀에 이보다 더 눈에 띄는 차는 없었다고 한다.

 

▲ 초기 시애틀의 운송수단인 Holsman Horseless carriage

1900년 시애틀의 비포장도로를 돌아다니는 첫 자동차가 탄생했고, 사람들에게 경외심을 불러 일으켰다. 이 차는 1902 Holsman사의 자동차 원형이며, 2 cylinder air cooled engine을 사용했다. 또한 가장 빠르게 낼 수 있는 속도는 18mph였다.

 

▲ OPTACO Motocross bike

세계적인 항공기 회사인 Boeing사에서 해고된 직원인 Oppie Honda사에 엔진을 팔던 그의 친구 Terry에게 부품들을 받아서 만든 오토바이. 아마추어 Bicycle 레이싱선수인 Jim Pomeroy가 이것을 타고 경기에 나가 우승하여 유명해졌다.

 

 

▲ Boeing사의 747

시애틀에 본사를 위치하고 있는 세계적인 항공회사 Boing사에서 19675만명의 인부가 겨우 16주만에 만들어 낸 최초의 장거리 비행기. 놀라움 그 자체라 불렸던 747은 그 시대의 비군사용 비행기 중 가장 규모가 컸다.

 

 

▲ Space Needle

다운타운 한가운데 위치하고 있는 시애틀의 상징. 다운타운에서 멀지 않은 어디서든 스페이스 니들을 볼 수 있다. 서울에 남산타워가 있다면, 시애틀에는 스페이스 니들이 있다!

 

▲ 시애틀의 상징과 발전 과정, 연도별 사건들을 한데 모아놓은 곳

한가운데 스타벅스로고가 눈에 띈다. 우리나라에서도 큰 거리마다 그 간판을 볼 수 있는 스타벅스는 시애틀에서 처음 창립되었으며, 다운타운 Pike Place Market에서 스타벅스 1호점을 만나볼 수 있다.

 

 

이렇게 산업사 중심으로 Museum of History and Industry를 한 바퀴 돌아보았다. 시애틀의 위치 및 역사, 산업 발전사를 보면 이곳에 왜 교통과 산업이 발전해 있는지 알 수 있을 것 같다. 스타벅스 1호점과 Boeing 본사가 있는 곳, 시애틀. 대한민국 서울엔 국립 중앙 박물관이 있다면 미국 시애틀엔 MOHAI가 있다.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