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양악수술. 어디까지 알고있니?

작성일2011.11.10

이미지 갯수image 4

작성자 : 기자단


 

레비전에서 한 동안 보이지 않던 연예인들이 어느 날 갑자기 180도 달라진 모습으로 브라운관에 다시 나타나곤 한다. 개그우먼 김유미, 김지혜, 가수 이진, 배우 채정안, 신은경이 그 예이다. 이는 남자도 예외는 아니다. 개그맨 임혁필, 이동윤 등 많은 남자 연예인들 또한 변신을 시도하고 있다. 연예인들의 화려한 변신 때문이었을까. 점차 브라운관 밖의 사람들에게도 남녀 할 것 없이 양악수술에 대한 관심을 갖게 해주었고 미용을 위한 방법으로 사용되고 있어 문제가 되고 있다. 양악수술. 어떤 것이기에 사람들의 마음을 훔쳐가는 것일까

 

 

 

양악수술은 턱의 위치나 모양을 변형시키는 수술의 일종으로, 윗턱과 아래턱을 함께 수술하는 경우 양악수술이라고 말한다. 양악수술 방법은 상악(윗턱)과 하악(아랫턱)의 뼈를 잘라서 2개로 분리한 다음, 정상 교합에 맞게 상악과 하악의 뼈를 이동시키고, 이동된 뼈를 고정하는 방법인 것이다.


양악수술은 일반적으로 턱뼈나 치아의 불규칙성을 교정하는 수술로 정의되는데 치아 교정과 함께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턱뼈나 치아의 불규칙성을 바로잡음으로써 씹거나 말하거나 숨을 쉬는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고 턱과 치아의 오정렬을 교정할 수 있는 것이다. 이 수술의 결과로 이러한 기능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것과 더불어 환자의 외모를 극적으로 좋게 만들 수도 있다. 하지만 턱에는 많은 신경들이 지나다니기 때문에 하악 사이를 지나는 신경의 손상 가능성이 존재한다. 의사들도 수술을 하면서 100% 안전하다고는 말할 수 없는 것이다. 따라서 양악교정술은 구강악 안면외과 의사나 성형외과 의사에 의해서만 수행되어야만 한다.

 

양악수술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수원의 한 성형외과 의사와 인터뷰해보았다.


 

양악수술을 해야 하는 수술대상은


양악수술은 턱관절에 통증이나 이로 인해 두통이 생기는 사람 등 일상생활에 불편이 있는 사람들에게만 권합니다. 음식을 씹거나 물거나 삼키는 데 어려움이 있는 사람, 만성적인 턱관절의 부정교합으로 인한 턱관절의 통증과 두통이 있는 사람, 과도한 치아 마도가 있는 사람, 입을 다물었는데도 윗 치아와 아랫 치아에 공간이 있는 사람, 얼굴의 외상이나 선천적 기형이 있는 사람, 안면의 비대칭이 과도하게 있는 사람, 턱이 돌출된 사람, 턱이 과도하게 들어간 사람 등 미용을 위한 것이 아닌 치료를 원하는 사람에게만 수술을 권하고 있습니다.

그 밖에도 얼굴이 길거나 주걱턱, 입이 나온 경우, 입체감 없이 밋밋한 것이 심하다면 원하는 경우 수술을 할 수도 있습니다.



수술방법이 복잡하다고 들었는데 구체적인 수술방법이 어떻게 되나


턱이 눈에 띄게 잘 맞지 않을 경우에는 수술 전에 치아 교정 기구가 사용되기도 합니다. 새로운 턱과 치아의 위치에 적합하도록 제작되어 있어 처음에는 잘 맞지 않는 것 같은 느낌이 들지만 수술 후에는 잘 들어맞게 됩니다. 하지만 환자들은 문제가 생긴 것이 아닌가 하고 병원으로 찾아오기도 하죠.

수술 직전에는 엑스레이를 촬영하고 치아 사진 및 모델 등을 제작하여 수술에 도움을 받기도 합니다. 수술은 전신마취로 이루어지게 되며 병원에 입원을 하는 경우 약 1-3일간 입원하게 되는 것이 보통입니다. 외래에서도 가능하며 수술 시간은 1-7시간으로 사람에 따라 상태에 따라 다양합니다. 턱을 고정하기 위해 수술용 판, 나사, 선, 고무 밴드 등이 사용될 수 있으며, 흉터를 남기지 않기 위해 구강 안쪽을 절제하는 것이 보통이지만 몇몇 환자에서는 필요에 따라서 구강 바깥쪽을 절개하기도 하며 외모를 위해 흉터를 최소화하려는 노력이 요구됩니다. 절제부위를 통해 턱뼈를 자르거나 일부를 제거하게 되며 몇몇 환자에게는 뼈를 붙이 기도 합니다.

 


수술을 하고 난 후의 경과와 주의사항은 어떤 것들이 있나


수술 후에는 의사의 지시에 따라 고형식과 유동식을 포함하는 교정된 식이에 대한 지침을 받을 수 있고, 흡연이나 과도한 운동은 피하도록 요구받게 됩니다. 환자의 상태와 주관적인 느낌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수술 후 1-3주후면 붓기가 가라앉게 되어 학교나 직장으로 복귀하여 정상 생활이 가능합니다. 수술 후에 통증이 있다면 약물로 충분히 조절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초기 6주간의 회복기간을 거쳐 9-12개월 후면 거의 대부분 치료가 완료될 수 있습니다.



양악수술은 위의 의사가 이야기 한 것처럼 치료를 위해 수술을 한다면 문제가 될 것이 없지만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는 것은 미용을 목적으로 수술을 하는 사람들이다. 턱으로 지나가는 신경이 많기 때문에 그만큼 위험성이 따른다. 양악수술을 하다가 사망하는 사람들까지 있으니 수술 전에 충분히 신중하게 생각을 해봐야 할 문제이다.

 

 

박예나(24) - 고등학교 때 턱이 한 번 빠졌었어요. 별 생각 없이 제가 혼자 턱을 껴버렸죠. 한 동안 괜찮았는데 대학생이 되고나서 어느 순간부터 턱 관절이 가끔씩 아프더라고요. 병원에 가봤더니 턱 뼈가 약간 마모 되서 얼굴이 약간 비대칭이라고 들었는데 얼마나 깜짝 놀랐는지 모르겠어요. 부모님이랑 상의해서 양악수술을 하기로 결정했는데 말처럼 쉽지 않더라고요. 의사선생님이 위험성이 큰 수술이라면서 비대칭이 많이 심하지 않아 굳이 수술을 하지 않고 교정으로도 충분히 좋아질 수 있다고 하셨어요. 양악수술을 해서 예뻐지고 싶었던 마음도 있었지만 최악의 경우에 사망할 수도 있다는 소리를 들으니까 수술을 하고 싶다는 생각이 싹 사라지더라고요.

 

지금은 교정기를 사용해서 비대칭교정을 받고 있는데 예전보다 턱도 덜 아프고 기분상일지도 모르지만 비대칭도 많이 좋아진 것 같아서 너무 기분이 좋습니다. 예뻐지기 위해서 양악수술을 하려고 하는 분들께 꼭 말하고 싶은 것이 있어요. 얼굴이 예뻐지는 것도 좋지만 수술 중이나 후의 위험성도 충분히 생각을 해보고 의사선생님의 말씀을 듣고 굳이 하지 않아도 된다면, 양악수술이 아닌 다른 방법을 생각해 보는 것이 훨씬 더 자신을 위한 길이라고 생각합니다.


 

인터뷰를 한 학생의 말처럼 양악 수술을 하는 사람이 느는 만큼 수술 중에 여러 가지 이유로 사망하는 환자도 늘고 있는 것은 무시할 수 없는 사실이다. 이 기사를 통해서 수술을 한다는 것 자체가 나쁘다는 것을 말하고자하는 것은 아니다. 단지 어쩌면 의도치 않게 자신과의 목숨과도 바꾸게 될 수 있는 상황이 오지 않도록 신중히, 또 신중히 생각해 봐야 한다는 것이다.


예쁘고 멋있다는 것. 누구나 원하는 것이라는 건 분명하다. 하지만 생각해보라, 이 세상의 모든 여자, 모든 남자가 똑같다면. 외모의 기준이 없어진다면. 이제 사람들은 또 어떤 것을 고쳐야 하는 것일까. 예쁘고 멋있는 외모도 좋지만 한 번쯤 자신의 성품을 뒤돌아보는 것은 어떨까.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

SNS 로그인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할 계정을 선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