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마지막 졸업

작성일2014.02.04

이미지 갯수image 10

작성자 : 기자단

 

 어느덧 다가온 졸업 시즌 2월. 20대의 전부인 것만 같았던, 내 20대의 대부분이었던 대학생활의 마침표를 찍는 날이 다가온다. 어느새 희미해진 기억들에 아쉬움을 느끼고, 친구들과 헤어짐에 눈물이 나고, 이제 내가 나아갈 사회에 대한 걱정으로 복잡한 심경이다. 졸업식은 끝과 시작, 아쉬움, 설렘, 씁쓸함, 기쁨 등 많은 감정이 교차하는 날이다. 지난날 우리에게 있었던 졸업을 되돌아보며 이제는 없을 마지막 졸업의 의미를 되새겨보자.  

 

 

 우리의 졸업식은 언제나 언제 만났었는지 기억을 뒤로 한 채 이제는 헤어져야 했다. 어제까지도 함께 했던 우리는 헤어짐 앞에서 얼굴은 밝지만, 우리 촉촉히 젖은 눈빛으로 애써 웃음 지었다. 세월이 지나면 혹 우리 추억 잊힐까 걱정했고, 서로 잊지 않기로 약속했다. 스무 살이 되는 해 우리 이 교실에서 다시 보자고 약속을 하기도 했다. 우리 헤어짐에 지금이 아주 아름다워 웃음 지어 보이지만 마음으로 울었다. 언제까지나 잊지 못할 그리움 속의 얼굴들. 선생님에게 작별인사를, 친구들과 마지막 포옹을, 세월이 지나도 변하지 않을 우리 추억을 만들었다. 그렇게 지겹던 공부 시간도 그리고 달콤한 점심시간도 이제는 정말 돌아올 순 없다고, 넓은 운동장의 흙냄새도 그리울 꺼라하며 아쉬워했다. 

 

 

  고등학교의 마지막 날인 졸업식. 3년이라는 기나긴 세월을 함께했던 수많은 친구, 이제 고3이라는 타이틀 벗어버리고 중요한 시점을 난 어떻게 해야만 할지 정말 막막한 마음뿐이었다. 하지만 그 날만큼은 한 아름 팔에 들고 있는 꽃다발의 향기를 통해 아쉬움 대신 더 큰 세상을 향한 설렘에 취했다. 부모님, 친척, 지인들이 주는 꽃다발의 가치는 온전히 그 순간 나를 위해 존재했다. 졸업식에서 받은 꽃은 지난 3년간의 학업적 성취를 기쁜 마음으로 축하하고, 졸업 후 헤쳐나가야 할 새로운 도전에 슬기롭게 대처하도록 격려했다.  

  

 

  술과 미팅, 자유에 취했던 1학년을 지나 군대란 기나긴 시간을 거쳤다. 복학 후 전공과 교양 공부에 열을 올렸고, '대학생'이란 신분을 내세워 많은 도전과 무모함을 실천했다. 그 어떤 신비로울 가능성도, 희망도 찾지 못해 방황했고 쫓기듯 어학연수, 교환학생을 떠났다. 세계를 누비며 발로 걸었고, 많은 것을 보고 경험하고자 했다. 하고 싶은 일에 대해 갈망하고, 고뇌했으며 나의 미래는 꿈이 아닌 현실로 다가왔다. 토익 공부에 매진했고, 내일을 위해 오늘을 살았다. 현실에 묻혀 바래져 가는 나의 꿈을 찾으려 했을 때 꿈은 곧 직업이라고 착각하기도 했다. 나의 자리를 찾으려 헤매었지만, 나는 갈 곳을 찾기 어려웠다. 학사모를 벗을 때 대학생활에 대한 아쉬움이 크게 느껴질지라도, 우리가 이루고 행한 것들은 우리의 삶에 밑거름이 될 것이다.

 

 

  어쩌면 마지막 학생 신분이 되는 2월.어느덧 다가온 졸업 시즌 2월. 20대의 전부인 것만 같았던, 내 20대의 대부분이었던 대학생활의 마침표를 찍는 날이 다가온다. 어느새 희미해진 기억들에 아쉬움을 느끼고, 친구들과 헤어짐에 눈물이 나고, 이제 내가 나아갈 사회에 대한 걱정으로 복잡한 심경일 것이다. 지난날 우리에게 있었던 졸업을 되돌아보며 이제는 마지막인 졸업의 의미를 되새겨보자.  

 

오프라 윈프리(oprah winfrey) - 2008년 스탠포드 졸업식 연설 중 발췌 

 

 The world has so many lessons to teach you. I consider the world, this Earth, to be like a school and our life the classrooms. And sometimes here in this Planet Earth school the lessons often come dressed up as detours or roadblocks, and sometimes as fullblown crises. And the secret I've learned to getting ahead is being open to the lessons lessons from the grandest universe of all, that is, the universe itself. It's being able to walk through life eager and open to selfimprovement and that which is going to best help you evolve, 'cause that's really why we're here, to evolve as human beings so, to grow into being more of ourselves, always moving to the next level of understanding, the next level of compassion and growth.  

 


 세계는 여러분에게 많은 교훈을 줍니다. 전 이 세계, 이 우주를 학교와 학급생활과 같이 생각합니다. 가끔은 이 곳 지구라는 학교에서 교훈은 우회로나 장애물이 될 수 있습니다. 때로는 엄청난 위기로 다가올 때도 있을 겁니다. 제가 앞으로 나아가는 데 배워온 비밀은 교훈을 받아들이는 개방적인 자세입니다. 세계에서 가장 큰 우주로부터의 교훈을 말이죠. 삶을 열정적으로 살아 나갈 수 있고 여러분을 발전시킬 수 있게 하는 것은 여러분을 가장 변화시킬 수 있는 것이고, 인간으로서 우리가 발전하기 위해 여기에 있는 진짜 이유입니다. 우리 스스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항상 한 단계 높은 수준의 이해와 열정, 발전으로 다가서야 합니다.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

SNS 로그인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할 계정을 선택하세요.